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

  • 한겨레21
  • 씨네21
  • 이코노미인사이트
회원가입

본문

광고

광고

기사본문

등록 : 2018.01.16 05:01 수정 : 2018.01.16 09:50

지난달 26일 미국 전지훈련에 나선 한국 여자 아이스하키 대표팀의 모습. 대한아이스하키협회 페이스북

[문답으로 본 아이스하키 남북단일팀]

최근 2년간 남쪽이 압도적 2승
역대 전적은 2승4패로 북 우세
세계 순위는 남 22위·북 25위

지난달 26일 미국 전지훈련에 나선 한국 여자 아이스하키 대표팀의 모습. 대한아이스하키협회 페이스북
2018 평창겨울올림픽 남북 여자 아이스하키 단일팀이 대회를 20여일 앞두고 최대 이슈로 떠올랐다. 북한 선수들이 합류할 경우 그동안 훈련해온 남한 선수들이 피해를 볼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하지만 6명 안팎의 북한 선수가 참여해 경기당 2명 정도가 출전하면 심각하게 팀을 흔들 정도는 아니라는 게 아이스하키 관계자들의 얘기다. 궁금증을 문답 형식으로 풀어본다.

문 북한 여자 아이스하키팀 선수들은 몇명이 단일팀에 합류하는가?

답 애초 3~8명으로 얘기됐던 북한 아이스하키팀 선수들의 합류는 6명 안팎으로 좁혀진 상태다. 북한이 15~16명 정도의 선수들을 보내 남한에서 합동훈련을 하면서 남한팀 감독 등이 적합한 선수를 선택하는 방식이다. 단일팀을 남북 동수로 하지 않고 6명가량으로 좁힌 것은 남한팀 중심으로 만들어온 팀 조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다.

문 북한 선수들이 들어오면 팀 구성은 어떻게 하는가?

답 북한 선수들이 6명 들어오면 단일팀의 팀 엔트리는 29명이 된다. 다른 나라 팀 엔트리(23명)보다 6명이 많다. 그런데 경기에 출전하는 게임 엔트리는 모든 나라가 동일하게 22명으로 불변이다. 현재까지 나온 얘기를 종합하면 한 경기에 북한 선수 6명을 다 투입하지 않는다. 한 경기에 북한 선수 2명이 들어가면 남한 선수 2명이 빠지지만 순위전까지 5경기를 치르기 때문에 빠진 선수들도 3경기 이상 뛸 수 있다. 아이스하키는 골리(골키퍼)를 뺀 필드플레이어 5명씩으로 구성된 4개 조가 수시로 교체 투입되는데 아예 북한 선수 5명을 하나의 조로 편성해 투입하는 방법도 아이디어 차원에서 나오고 있다. 물론 북한 선수 5명의 조를 실전에 투입할지는 상대나 팀 상황을 봐 감독이 결정한다. 단일팀은 B조 리그(한국 스위스 스웨덴 일본) 3경기와 순위결정전 2경기 등 총 5경기를 벌인다.

문 남한 선수들이 피해를 보는 것 아닌가?

답 북한 선수가 경기당 2명씩 들어온다면 남한 선수 2명은 빠져야 한다. 하지만 아이스하키는 격렬한 경기여서 피로도가 높고 부상도 발생할 수 있다. 30초 정도 지나면 헉헉거리기 시작한다. 정부는 “남한 선수의 피해를 최소화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아이스하키 관계자는 “전체 20명의 선수 가운데 2명의 북한 선수가 들어온다면 조직력에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본다”고 했다.

문 남북한 선수들의 실력 차가 크지 않은가?

답 남한은 국제아이스하키연맹(IIHF) 22위로 북한(25위)보다 앞선다. 최근 2년 새 열린 세계대회 경기에서는 4-1, 3-0으로 북한을 완파했다. 하지만 2003년 아오모리 아시안게임 때 0-10으로 지는 등 2014년까지 북한을 만나 단 한번도 이기지 못했다. 역대 전적은 남한의 2승4패 열세다. 남한 대표팀이 협회의 전폭적인 지원과 북미 출신의 귀화선수, 동포 선수가 합류해 지난해 4월부터 30차례 가까운 전지훈련을 벌이는 등 투자의 결실을 본 반면 북한은 국제경기 경험이 별로 없다.

문 대표팀 소집은 언제 하나?

답 남한 대표팀 선수들은 현재 휴식을 취하고 있다. 16일 저녁 진천선수촌에 소집돼 마지막 올림픽 준비를 한다. 북한 선수는 20일 국제올림픽위원회(IOC)에서 열리는 남북 회담에서 결정된다.

김창금 기자 kimck@hani.co.kr

광고

브랜드 링크

멀티미디어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한겨레 소개 및 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