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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 : 2018.10.16 17:17 수정 : 2018.10.16 19:51

국회 국토교통위원회가 16일 충북도청에서 국정감사를 벌이고 있다. 이날 여야 의원들이 KTX 세종역 신설 논란 관련 질의를 쏟아냈다.오윤주 기자

한국당 의원 “이해찬 민주 대표 등 일방적 추진 안 돼”
이용호 무소속 의원 “세종역 지지, 직선화로 시간·거리 줄여야”
국토부 “사업성 낮아, 자치단체 협의 등 여건 안되면 추진 안 해”

국회 국토교통위원회가 16일 충북도청에서 국정감사를 벌이고 있다. 이날 여야 의원들이 KTX 세종역 신설 논란 관련 질의를 쏟아냈다.오윤주 기자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16일 충북도 국정감사에서도 여야 의원 5명 KTX 세종역 관련 질의를 쏟아내는 등 세종역 문제가 국정감사의 핫 이슈로 떠올랐다.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등이 주도하는 KTX 세종역 설치 반대에 한목소리를 냈다. 이은권(60·대전 중구) 의원은 “이해찬 대표는 찬성하고 같은 당 소속인 이시종 충북지사는 반대하는 등 세종역 문제가 당내에서조차 불협화음을 내고 있다. 문제가 크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이 지사는 “오송역은 애초 세종시 관문역으로 출발했다. 지역 간 갈등, 충청 상생 발전 위협 등 문제가 있어 추진해선 안 된다. 이 대표 등이 자기 목소리를 내고 있지만, 세종시 등을 잘 설득해 나가겠다”고 답했다.

이현재(69·경기 하남) 의원은 “여당 대표 개인 의견으로 세종역을 추진하는 것은 문제다.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 때 이미 충청권 협의가 돼야 추진한다고 했는데도 세종역을 고집하고 있다. 세종역을 만들면 목포·광주 등 하행선 지역은 일제히 운행 시간이 길어진다. 고속철도가 아니라 완행열차가 된다. 충북만의 문제가 아니다”라고 공격했다. 민경욱(55·인천 연수) 의원도 “유력 정치인의 정치적 이해관계로 추진한 사업 때문에 발생할 시민 피해를 줄여야 한다”고 밝혔다.

세종역 관련 국토교통부에 대한 질의도 이어졌다. 한국당 박덕흠(65·충북 보은옥천영동괴산) 의원은 “세종역은 지난해 사전타당성 조사에서 이용대비 편익(B/C)이 0.59 정도로 사업성이 없는 것으로 나왔다. 역 설치·운영 등 사업비도 자치단체에서 부담해야 하고, 역 간 최소 거리 등 역 설치 여건도 좋지 않다”며 국토부의 대책을 물었다.

이에 대해 국토부 관계자는 “지난해 세종과 대전 유성, 공주 등의 수요 등을 고려해 사업 타당성 조사를 했는데 사업 추진이 어려운 것으로 결과가 나왔다. 역 간 거리 등 문제도 있고, 해당 후보 지역에 역을 설치하는 데도 사업비가 많이 드는 것으로 나왔다. 자치단체 간 협의 등 여건이 변경되지 않으면 사업 추진이 어렵다”고 밝혔다. 민주당 이후삼(49·제천 단양) 의원은 “철도 소외지역이라는 충북도민 정서를 반영해야 한다. 정치 논리로 변질할 우려가 있는 만큼 국토부가 사업 과정에서 투명성 있게 일을 처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용호 의원이 제안한 호남고속철도 직선화 방안. 지금 호남고속철도는 경부·호남 고속철도 분기역인 오송을 경유하고 있지만 이 의원은 세종을 경유하는 천안~공주 직선화를 제안했다.이용호 의원실 제공 (* 누르면 확대됩니다.)
세종역 찬성 의견도 나왔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이용호(58·무소속·전북 남원임실순창) 의원은 이날 성명을 내어 “세종역 갈등은 호남 KTX 단거리 노선이 해결책이다. 천안~세종~익산으로 이어지는 단거리 노선을 신설하면, 세종을 활성화하고 교통 시간도 단축할 수 있다”고 밝혔다. 국토교통위 지방 감사 2반에 소속된 이 의원은 이날 1반이 진행한 충북도 국정감사장엔 나오지 않았다.

오윤주 기자 sting@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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