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광고

광고

기사본문

등록 : 2019.12.30 10:57 수정 : 2019.12.30 11:10

이춘재 연쇄살인 8차 사건의 범인으로 20년 동안 복역한 윤아무개(52)씨의 재심을 돕고 있는 박준영 변호사가 지난 10월26일 윤씨와 함께 경기남부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에 참고인 조사를 위해 들어가고 있다. <연합뉴스>

재심맡은 박준영 변호사 페이스북서 언급
“경찰 ‘그런 것 상관없다’며 자백 끌어내”

이춘재 연쇄살인 8차 사건의 범인으로 20년 동안 복역한 윤아무개(52)씨의 재심을 돕고 있는 박준영 변호사가 지난 10월26일 윤씨와 함께 경기남부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에 참고인 조사를 위해 들어가고 있다. <연합뉴스>

연쇄살인사건 피의자 이춘재(56)가 모방 범죄로 알려진 ‘8차 사건’을 자백한 데는 경찰 프로파일러의 설득이 주효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 사건 범인으로 검거돼 20년간 옥살이를 한 윤아무개(52)씨의 재심청구를 돕는 박준영 변호사는 2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경찰 조사 당시 이춘재의 자백 과정을 공개했다.

박 변호사는 “이춘재는 종이와 펜을 달라고 했고 ‘살인 12+2, 강간 19, 미수 15'라고 써서 프로파일러에게 건넸더니 다들 많이 놀라는 분위기였다”라며 “(연쇄살인) 10건 중 범인이 잡힌 8차 사건을 뺀 9건을 인정해야 하는데, 순간 다들 난감했을 것”이라고 했다.

이어 “이춘재는 ‘(8차 사건도) 다 내가 한 거로 밝혀지면 경찰이 곤란한 거 아니냐’고 하면서, ‘곤란하면 이야기 안 할 수도 있다’고 했지만, 공은경 팀장님은 ‘그런 것은 상관없고 진실을 이야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고 한다”고 덧붙였다. 공은경 경위는 2009년 여성 10명을 살해한 강호순의 심리분석을 맡아 자백을 끌어낸 경기남부지방경찰청 소속 프로파일러이다.

연쇄살인범 이춘재가 건넨 범행 쪽지. 박준영 변호사 페이스북 갈무리

박 변호사는 이 글에서 ‘8차 사건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의 방사성동위원소 감정서 조작 여부’를 놓고 최근 검찰과 경찰이 빚은 마찰도 언급했다. 그는 “‘그런 것은 상관없고’라는 원칙만 지킨다면 이런 (검경의) 대립은 줄어들 것이다. 검·경 수사권 조정, 공수처 설치 관련 정치 논리 개입, 실질적인 논의가 부족했던 점은 안타깝다”고 말했다. 또 “양측이 우려하는 여러 문제 되는 상황들이 원칙을 지키는 사람들의 노력으로 제어되길 바란다. 경찰, 검찰, 법원에 이렇게 멋진 원칙을 이야기하고 실천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검찰과 경찰은 8차 사건 증거물 관련 조사 내용을 발표할 때마다 상대 기관의 발표를 부인하거나 반박해 수사권 조정을 둘러싼 갈등과 무관치 않다는 지적이 나오기도 했다.

한편, 수원지검은 이 사건에 대해 당시 증거물이 조작되는 등 수사에 오류가 있었던 점을 밝히며 “재심을 열어달라”는 의견서를 지난 23일 법원에 냈다. 이에 수원지법은 8차 사건의 재심 개시 여부를 다음 달 중 결정할 예정이다.

김기성 기자 player009@hani.co.kr

광고

브랜드 링크

멀티미디어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한겨레 소개 및 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