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광고

광고

기사본문

등록 : 2020.01.08 17:16 수정 : 2020.01.08 17:22

1989년 일어난 ‘화성 초등생 실종사건’의 피해자 오빠라고 밝힌 사람이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당시 경찰의 사건 은폐 의혹 등을 규명해달라는 글을 올렸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갈무리

1989년 일어난 ‘화성 초등생 실종사건’의 피해자 오빠라고 밝힌 사람이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당시 경찰의 사건 은폐 의혹 등을 규명해달라는 글을 올렸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갈무리

경기도 화성지역에서 연쇄 살인을 저지른 이춘재(56)씨가 추가 자백한 초등학생 실종사건 당시 경찰이 허위조서를 꾸몄다는 유족 쪽의 주장이 나왔다. 경찰이 사건을 덮는 것도 모자라 적극적으로 은폐하려고 했다는 것이다.

이 사건 피해자 김아무개(당시 8살)씨의 오빠는 8일 청와대 국민청원 누리집에 ‘경찰이 은폐한 30년, 이춘재 화성 초등생 살인사건의 진실을 밝혀주세요’라는 글을 올렸다. 이 사건은 1989년 7월 7일 낮 12시30분께 화성군 태안읍에서 초등학교 2학년생인 김양이 학교 수업을 마치고 귀가하던 중 사라진 사건인데, 이씨는 자신의 범행을 털어놓으면서 이 사건도 자신이 저질렀다고 자백했다.

김양의 오빠는 “수십년의 소중한 시간을 빼앗긴 이춘재 연쇄살인사건의 억울한 피해자는 비단 (8차 사건 재심을 청구한) 윤씨뿐만이 아니다. (이춘재 사건 가운데) 유일하게 시신을 찾지 못한 제 동생 사건 당시 동생을 실종 처리하기 위해 (경찰이) 적극적으로 허위의 조서를 꾸몄다”고 주장했다.

지난해 11월1일 오전 경기도 화성시 한 공원에서 경찰이 지표투과레이더 등 장비를 이용해 피의자 이춘재(56)씨가 살해했다고 자백한 ‘화성 실종 초등생’의 유골을 수색하고 있다. 이 공원 일대는 피해자 김양의 유류품이 발견된 야산이 있던 곳으로 이씨가 유류품과 함께 김양의 주검을 유기했다고 진술한 곳과는 100여m가량 거리가 있다. 그러나 그가 지목한 곳은 현재 아파트가 들어서 있어 발굴작업이 불가능하다. <연합뉴스>

그는 “경찰은 사건 직후 아버지와 제 사촌을 조사한 것처럼 진술 조서를 만들고 거기에 막도장과 손도장을 찍었지만, 두 사람은 경찰에서 정식으로 조사를 받은 적도 없고 진술 조서에 도장을 찍은 기억도 없다”면서 “더욱이 가족들이 애타게 동생을 찾고 있던 1989년 12월 동네 야산에서 동생의 시신과 옷가지 등 유류품이 발견됐음에도 경찰은 가족들에게 알리기는커녕 수사 기록조차 남기지 않았다”고 적었다. 이어 “8차 사건이 해결되고 몇 개월 후 똑같은 범행 수법으로 동생의 시신이 발견되자 수사를 재개하기에 부담을 느낀 경찰이 사건을 덮기로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 동생 시신을 발견했을 때 가족에게라도 사실을 알려줬다면 지난 30년이 이렇게 철저한 고통 속에 있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했다.

김양의 오빠는 또 “인면수심의 범행을 저지른 이춘재가 마땅히 그에 합당한 죗값을 치러야 하겠지만, 우리 가족은 당시 경찰에게 더욱 분노를 느낀다”면서 “시민을 보호하기는커녕 적극적으로 허위 증거를 만들어 한 사람, 한 가족의 인생을 파멸로 몰아갔음에도 사건을 담당했던 당시 경찰은 특진을 하고 영광을 누렸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어 “우리 가족이 무력감과 절망감을 느끼는 것은 당시 적극적으로 사건을 은폐한 경찰을 처벌할 길이 없다는 것”이라며 “조금이나마 떳떳하게 서고 싶다면 지금이라도 굳게 다문 입을 열어 진실을 말하고 진정한 사과를 해주기를 바란다. 그것이 평생을 짊어왔을 마음의 짐을 털어버리고 일말의 측은지심을 발휘해 동생의 넋을 위로해 주는 길”이라고 밝혔다.

김기성 기자 player009@hani.co.kr

광고

브랜드 링크

멀티미디어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한겨레 소개 및 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