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록 : 2010.09.09 21:40
수정 : 2010.09.09 2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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낙동강(4대강)사업 47공구 구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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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도, 4대강 위탁구간 공사방안 발표
의령~진주 89.46㎞…‘정부 사업반납 압박’ 맞받아쳐
국토해양부로부터 4대강 사업을 반납할지 여부를 답변하라는 요구를 받은 경남도가 정부로부터 위탁받은 낙동강 사업 47공구 구간(남강)을 친환경적으로 제대로 정비해 ‘강 살리기의 모범 사례’를 만들겠다고 맞받아쳤다. 정부 계획처럼 자전거도로를 콘크리트로 덮는 대신, 기존 농로를 활용해 지역 특성에 맞게 만들자는 것이 핵심이다. 또 생태습지를 대폭 확충하고, 습지관찰장·생태학습장 같은 친수공간을 마련하는 방안도 내놓았다.
경남도 ‘낙동강 사업 특별위원회’는 9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낙동강 사업의 경남도 발주구간 가운데 유일하게 아직 발주하지 않은 구간인 47공구 문제를 놓고, 오는 16일 부산지방국토관리청과 논의한 뒤 경남도의 방침을 최종 확정할 것”이라며 이런 방안을 내놨다.
이 사업 구간은 남강이 낙동강 본류와 만나는 경남 의령군에서 진주시까지 89.46㎞에 이르는 구간이다. 이곳에는 대규모 준설과 보 건설은 계획돼 있지 않지만, 정부는 공사비 133억100만원과 보상비 10억원 등 143억100만원을 들여 자전거도로(24.65㎞)·산책로(1479m)·공원(3982㎡) 등을 조성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김두관 경남도지사는 지난 7월23일 “이런 내용의 사업이 진정한 강 살리기인지 의문”이라며 이 구간 사업 발주를 보류시켰다. 이에 국토해양부는 이 사업을 계속할지 아니면 반납할지 여부를 답하라고 요구한 상태다. 김 지사는 “과도한 준설과 보 건설 중심의 4대강 사업을 반대하며, 홍수 방어와 수질 개선을 위해 지류와 샛강 정비를 강화하는 쪽으로 4대강 사업 방향을 바꿔야 한다”고 강조해왔다.
박현건 낙동강 사업 특위 부위원장(진주산업대 교수)은 “특위의 방안대로 정비하면 30억원가량 비용이 더 들어갈 것으로 나타났는데, 습지 규모 등을 어떻게 확정하느냐에 따라 비용은 조정될 것”이라며 “남강을 제대로 된 하천 살리기의 롤모델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창원/최상원 기자
csw@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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