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 단체장 “대안없는 반대로 지연” 경남 비판
부산구간은 정작 땅보상·폐기물 탓 공정률 낮아
4대강 사업 낙동강 부산 구간에 포함된 부산의 4개 자치단체장들이 느닷없이 경남도를 일방적으로 비난하는 성명을 발표해 입길에 오르고 있다.
황재관 북구청장, 이경훈 사하구청장, 강인길 강서구청장, 송숙희 사상구청장은 15일 낙동강 살리기 사업 성공 추진 촉구 공동성명서를 냈다.
이들은 성명에서 “낙동강 살리기 사업을 통해 생태계 복원과 친수공간을 조성해 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지역 발전을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하며, 100만 구민과 함께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강력히 바라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일부 자치단체의 정치적 이유에 따른 대안 없는 반대로 사업이 지연되고 있는 현 실태에 대해 실망과 우려를 금할 수 없다”며 “낙동강 살리기 사업과 관련한 일체의 소모적 정쟁을 중단하고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부산의 구간 4곳과 경남 구간 13곳은 직접적인 연관이 없다. 낙동강 하류의 본류 및 지천 준설과 친수공간 조성, 하굿둑 건설 등이 사업 내용인 부산 구간은 경남 구간의 공사 진척 여부와 전혀 관계없이 사업이 추진되고 있어 부산의 자치단체장들이 다른 지역의 추진 상황을 문제삼을 이유가 없다.
더구나 부산 구간인 1~4공구의 11일 기준 공정률이 계획률 대비 72% 수준인 14.71%에 그치고 있는 것은 경남도 때문이 아니다.
3공구는 2006년 부산시가 조성한 친환경 영농단지에서 농사를 짓던 농민들이 생계 대책을 세워달라며 보상을 거부하고 장기 농성을 벌여 지난달 16일에야 침사지와 임시 준설토 적치장 공사에 들어갔다.
또 앞서 지난 4월 3공구 강바닥에서 탁도가 높은 미세점토가 나와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 용역을 맡기는 바람에 일부 구간의 준설이 중단됐다. 1·2·4공구도 잦은 비와 강풍 및 늦은 용역조사 등으로 속도를 내지 못했다.
부산의 단체장들이 경남 구간 13곳의 공정률이 16.8%에 그치고 있는 것을 경남도 탓으로 돌리는 것도 문제가 있다. 대표적인 사례가 부산시민의 식수원인 매리·물금취수장 상류에 위치한 경남 김해시 상동면 8~9공구다. 이곳은 문화재 시굴 조사 과정에서 둔치 밑에 폐기물이 대규모로 매립된 사실이 드러나 부산국토관리청이 10월 매립량 등을 외부 기관 4곳에 조사해 달라고 용역을 의뢰하면서 공사가 차질을 빚고 있다. 최수영 낙동강지키기 부산시민운동본부 공동집행위원장은 “부산의 4개 구 단체장들이 매리·물금취수장 상류의 상동면 폐기물 문제에 대해서는 목소리를 내지 않더니 부산 구간과 무관한 경남도 위탁구간을 문제삼는 것은 궁지에 몰린 국토해양부에 힘을 실어주기 위해 의도된 정치행위”라고 지적했다. 한편 18명의 시장과 군수가 참여한 경남 시장·군수협의회는 16일 기자회견을 열어 낙동강 살리기 사업의 정상 추진을 촉구하면서 낙동강 사업에 적극 동참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남해군은 반대 태도를 나타냈으며, 낙동강 살리기 사업 구간에 포함된 김해시와 통영시, 함양군 등 3곳은 태도 표명을 유보해 대조를 보였다. 김광수 최상원 기자 kskim@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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