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월8일 국가미래연구원, 경제개혁연구소, 경제개혁연대 주최로 ‘부실기업 실태와 구조조정 방안’ 특별토론회가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렸다. 김성광 기자 flysg2@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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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기태 호남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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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겨레 사설] 실업대책 전제돼야 구조조정 가능하다
그동안 지지부진하던 부실기업 구조조정이 탄력을 받게 됐다.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와 안철수 국민의당 공동대표가 부실기업 구조조정에 동의한다는 입장을 밝혔기 때문이다. 대량 실업 사태를 일으킬 수 있는 구조조정은 야당엔 일종의 금기어에 가까웠다. 그런데도 이들 야당이 이전과 달리 부실기업 구조조정에 전향적으로 접근하는 것은 그만큼 상황의 심각성이 크다는 것을 보여준다.
실제로 해운·조선·철강·건설·석유화학 등 5개 취약업종에서 일부 기업들의 사정은 매우 위험하다. 특히 해운과 조선은 적자 규모가 수조원대에 이르면서 벼랑 끝까지 몰려 있다. 또 경영성과 평가 사이트인 ‘시이오(CEO)스코어’의 ‘500대 기업 사업보고서 분석 결과’를 보면, 10%가량이 3년째 영업이익으로 이자비용조차 감당하지 못하는 ‘좀비 기업’이다.
본격적인 구조조정에 앞서 정부와 정치권이 명심해야 할 것은 무엇보다 노동자들의 일방적 희생을 강요하는 과거와 같은 방식의 구조조정은 안 된다는 점이다. 구조조정은 어느 정도 인력 감축이 따를 수밖에 없다. 하지만 노동자들을 거리로 대거 내모는 방식은 옳지 않을 뿐 아니라, 구조조정을 통해 기대하는 효과도 거두기 힘들다. 쌍용자동차와 한진중공업의 사례가 이를 여실히 보여준다. 사회안전망과 복지체계가 부실한 한국 사회에선 노동자가 직장을 잃으면 가족 전체가 생존을 위협받게 된다.
따라서 구조조정 계획을 세울 때 인력 감축을 최소화하는 방안부터 찾아야 하며, 동시에 실직자에 대한 생계 유지와 재취업 대책이 수립돼야 한다. 또 구조조정의 충격은 해당 기업의 노동자들에만 그치지 않고 협력업체와 주변 상인 등에게까지 광범위하게 미친다. 이런 취약계층에 대한 종합적인 지원 정책도 미리 마련돼야 한다.
그러나 구조조정을 준비하는 정부의 모습을 보면 걱정이 앞선다.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기자간담회에서 “구조조정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면서도 실업대책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답변을 하지 못했다. 이래서는 구조조정의 불안감을 줄일 수 없고 협조도 이끌어낼 수 없다. 정부는 서둘러 구조조정과 관련한 종합적인 민생대책을 내놓아야 한다.
또 멀쩡한 기업을 이 지경에까지 이르게 한 재벌 총수나 경영진에게도 그 책임을 엄중히 물어야 한다. 경영을 잘못하거나 비리 탓에 기업이 망했는데도 자신만 호의호식하는 기업인들을 우리는 주변에서 너무 많이 봐왔다. 정부 관료와 국책은행 관계자들도 그간의 정책 실패에 대한 책임을 피할 수 없을 것이다.
구조조정은 신산업 중심의 산업구조 개편으로 이어져야 진정한 의미를 찾을 수 있다. 경쟁력을 잃은 기존의 주력 산업을 넘어서는 새 성장 동력을 발굴·육성해야 한다.
[중앙일보 사설] 야당도 힘 실어준 산업 구조조정, 늦출 이유 없다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가 어제 충실한 실업 대책을 전제로 “제대로 된 기업 구조조정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외환위기 때처럼 부실기업에 돈을 대줘 생존을 연장시키는 구조조정을 반복해서는 안 된다”며 “대한민국을 중장기적으로 발전시킬 경제구조를 만들기 위해 본질적이고 적극적인 구조조정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도 같은 날 “기존 4대 개혁에 산업개혁을 더해 ‘4+1’로 추진하겠다”며 “구조조정 문제는 직접 챙기겠다”고 했다. 산업 구조조정이라는 ‘뜨거운 감자’에 대해 모처럼 여야를 넘나드는 공감이 이뤄진 셈이다.
산업 구조조정은 한국 경제의 가장 큰 과제 중 하나다. 한국의 주력산업은 성숙기에 들어섰거나 이미 지났다는 평가를 받는다. 조선·해운·철강·유화·건설 같은 중후장대 산업들은 몇 년 전부터 수출 감소와 경쟁력 약화로 업종 전체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전자·자동차도 성장세가 둔화하고 있다. 지난해 30대 그룹의 고용 인원은 2008년 이후 7년 만에 처음으로 4500명 이상 감소했다. 수출 대기업과 생산기술 중심의 전통적인 산업구조로는 성장은커녕 현상유지도 어렵다는 방증이다. 전통 산업의 경쟁력을 유지하고 새 산업을 발굴하는 산업개혁이 절실하다.
그럼에도 정부와 여야는 총선에 매달리며 구조조정을 외면해왔다. 정부는 지난해 11월 이후 범정부구조조정협의체를 한 번도 열지 않았다. 김무성 새누리당 전 대표는 선거 유세에서 “쉬운 해고는 절대 없도록 하겠다”고 역주행했다. 야당은 노조 등 지지세력을 의식해 구조조정에 대한 언급 자체를 꺼렸다.
다행히 김종인 대표와 유일호 부총리의 발언으로 구조조정 동력이 되살아나게 됐다. 늦춰야 할 핑계거리도 사라졌다. 절호의 기회지만 내년 대선을 감안하면 시간이 넉넉하지 않다. 정부와 채권단, 국회가 서로 앞장서며 구조조정의 속도를 높여야 하는 이유다. 인기가 없어도 꼭 해야 할 일을 하는 게 누군지 국민이 지켜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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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로 보는 사설] 산업 구조조정 국가 산업 중 다른 나라에 비해 경쟁력을 상실한 비교열위 업종은 점차 도태되고 고부가가치 산업의 비중은 높아지면서 산업구조가 고도화되는 과정을 말한다. 국가의 산업은 경제발전 단계, 임금 수준 등 다양한 여건 변화에 따라 경쟁력이 떨어지는 업종이 나타나게 마련이다. 이런 비교열위 업종은 사라지고 고부가가치 산업 중심으로 변화, 발전해가게 되는데 정책적인 의미에서 말하는 구조조정은 이 같은 산업구조의 조정 과정에서 나타나는 기업의 무더기 도산, 대량실업 등 부작용을 줄이고 경제 여건에 걸맞은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이행하도록 세제·금융지원을 해주는 적극적인 의미의 구조정책을 의미한다. 1980년대 말부터 1990년대 초반 본격화된 한국 자본주의의 산업 구조조정은 국제경제 질서의 움직임 등에 영향을 받아 촉발되었으며 그동안 다양한 국제적 산업 구조의 재편 과정을 거치면서 오늘에 이르렀다. 최근 한국 경제의 가장 큰 숙제 중 하나가 바로 산업 구조조정인데, 한국의 주력산업은 성숙기에 들어섰거나 이미 지났다는 평가를 받는다. 조선·해운·철강·유화·건설 같은 중후장대 산업들은 몇 년 전부터 수출 감소와 경쟁력 약화로 업종 전체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전자·자동차도 성장세가 둔화하고 있다. 더 이상 수출 대기업과 생산기술 중심의 전통적인 산업 구조로는 성장은커녕 현상유지도 어려운 게 오늘의 현실이다. 전통 산업의 경쟁력을 유지하면서 새로운 산업을 발굴하는 게 국가 산업 개혁의 과제이며 산업 구조조정이 필요한 이유이다. 또한 산업 구조조정 못지않게 중요한 게 바로 사회안전망 확충인데, 이를 위해 구조조정 과정에서 예상되는 인력 감축에 따른 대량 실업 사태 등에 대한 선제적 대응책도 아울러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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