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록 : 2007.06.13 18:09
수정 : 2007.06.13 1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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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각/국민체육진흥공단 체육과학연구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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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
2014 평창겨울올림픽의 개최 여부를 결정하는 날을 이제 21일 남겨두고 있다. 오스트리아의 잘츠부르크, 러시아의 소치와 경합하고 있는 평창은 아직 경쟁에서 확실하게 우위를 점하고 있다고 보기 어렵다. 풍부한 관광자원과 잘 갖추어진 대회시설을 앞세우는 잘츠부르크는 경쟁에서 유리한 입지를 선점하고 있으며, 소치는 인프라가 부족한데도 푸틴 대통령을 정점으로 하는 강력한 정부 지원을 업고 유치에 열을 올리고 있다. 열의만을 갖고 2010년 겨울올림픽 개최에 뛰어들어 실패를 경험한 평창은 새롭고 치밀한 유치전략으로 최후의 승자가 될 것을 기대하고 있다.
세 도시는 저마다 유치 당위성을 내세우고 있으나 평창이 2014 겨울올림픽을 개최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보다 올림픽 운동의 본질을 실현할 유일한 도시라는 점에 있다. 분단국인 대한민국의 평창에서 올림픽대회가 열린다면 올림픽을 통한 평화 증진 효과를 극대화하여 평화통일의 초석 구실을 하게 될 것임이 분명하다. 또 상대적으로 올림픽 동계종목의 열세 지역인 아시아의 평창에서 겨울올림픽을 여는 건 세계에서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아시아 각국에 올림픽 동계 종목을 확산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다. 이런 가능성은 평창 유치위원회에서 진행하고 있는 ‘드림 프로그램’ 등을 통해 확인되고 있다.
더불어 평창 겨울올림픽 개최의 의미는 ‘올림픽 유산’이 얼마나 되느냐에도 있다. 이미 관광지로서 전통과 역사를 갖고 있는 오스트리아의 잘츠부르크에 견주면 평창은 지역적으로 몹시 후미진 곳이다. 이런 곳에 올림픽 시설이 들어선다면 이 시설을 중심으로 평창은 새로운 면모의 도시로 탈바꿈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점들을 부각하여 남은 기간에 평창을 지지하도록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을 설득해 나가야 할 것이다.
평창의 겨울올림픽 유치의 당위성은 올림픽 유치가 지역사회는 물론 국가적으로 가져올 유·무형의 혜택과 연결해서 생각해 보면 더욱 뚜렷해진다. 겨울올림픽 개최의 경제적 파급효과는 시설투자와 관광수입 등을 통해서 발생할 것이며, 평창을 중심으로 하는 강원도 지역은 물론, 국가 전반에 지대한 영향을 끼칠 것이다. 평창 겨울올림픽 유치위원회의 자료를 보면, 이번 대회를 통해 약 11조5천억원의 생산유발 효과와 약 5조원의 부가가치 유발 효과를 올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고용유발 효과도 약 14만4천명에 이를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런 경제효과를 기반으로 대회 이후에 장기적으로 얻어지는 유·무형의 성과는 측정할 수 없을 정도로 막대하다. 무형의 성과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국가 브랜드 이미지의 상승일 것이다. 개최가 이미 확정된 2011년 대구 세계육상선수권대회, 2014년 인천 아시아경기대회와 함께 2014년 평창 겨울올림픽대회가 개최된다면 그야말로 대한민국 홍보의 ‘트리플’ 호재가 된다.
경제적 효과와 국가 브랜드 이미지 상승 외에도 겨울올림픽 개최는 국가 및 도시의 품격을 세계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개최지 국민으로서, 개최 지역의 주민으로서의 자긍심을 높여줄 것이다. 겨울올림픽 후보도시 실사단이 평창에 왔을 때 강원도민이 보여주었던 열기는 이런 단면을 그대로 반영했다. 평창 겨울올림픽 유치는 우리에게 큰 가능성이고 희망이다. 앞으로 21일 뒤 우리시간으로 7월5일 새벽, 지구 반대편 과테말라에서 ‘평창, 코리아!’를 호명하는 자크 로게 국제올림픽위원회 위원장의 목소리가 울려 퍼지는 순간을 기대한다.
이종각/국민체육진흥공단 체육과학연구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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