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열/국어순화운동인
문화일반 |
이유, 원인 |
‘이유’는 사람이 어떤 행동을 하는 계기를 말하는 것으로, 청소년이 반항하는 이유, 노동자들이 파업하는 이유, 국회가 정부가 제출한 의안에 동의하거나 반대하는 이유 …처럼 쓰고, ‘원인’은 어떤 결과의 전제가 되는 일로 과학적 논리로 규명할 대상을 일컫는다. 대기가 탁해지는 원인, 건강하던 사람이 갑자기 쇠약해지는 원인, 전쟁에 패한 원인 …들처럼 평범한 쓰임인데도 배웠다는 이들이 말·글에서 이를 뒤섞어 쓴다. 따옴표 표현은 화살표 쪽으로 고쳐 써야 한다.
*창문을 여는 ‘이유가’㉠ 밖을 보기 위함이듯이, 책을 읽는 ‘이유는’㉡ 무엇인가 새로운 것을 찾기 위함이다.(고등국어 상) ㉠ →목적이. ㉡ →목적은.
*금년에 비가 많이 내리는 ‘이유가’ 무엇입니까?(ㅎ방송) →원인이.
*연립정부뿐인 독일 정치가 탄탄한 ‘이유’(ㅈ일보) →요인.
*이 시대의 청년들이 ‘그런 생활방식을 가지게 된 이유에 대해서’ 알아 보자.(고등국어) →그런 방식으로 살게 된 원인을.
*시대에 따라 시가의 장르가 ‘변화한 이유가 무엇이겠는지를’ 그 당시의 삶의 조건이나 가치관 등을 통해서 추리한다.(고등국어) →변한 원인을.
*이 이야기에 담긴 주요 사건을 간추리고, 그런 일이 벌어진 ‘이유를’ 말해 보자.(고등국어) →까닭을/원인을.
*‘너는 냉면을 먹어라. 나는 냉면 먹을게’와 같은 문장이 ‘어딘가’㉠ 이상하다는 사실과 어떻게 고쳐야 한다는 사실은 특별히 심각하게 따져보지 않아도 ‘파악해 낼 수 있다.’㉡ 그러나 막상 ‘이 문장이 틀린 이유가’㉢ 무엇인지 설명하라고 하면 ‘일반인으로서는’㉣ 매우 곤혹스러움을 느끼게 된다.(고등국어) ㉠ →어딘지. ㉡ →감지할 수 있다. ㉢ →이 글에서 틀린점은. ㉣ →일반인은.
이수열/국어순화운동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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