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문을 여는 ‘이유가’㉠ 밖을 보기 위함이듯이, 책을 읽는 ‘이유는’㉡ 무엇인가 새로운 것을 찾기 위함이다.(고등국어 상) ㉠ →목적이. ㉡ →목적은.
*금년에 비가 많이 내리는 ‘이유가’ 무엇입니까?(ㅎ방송) →원인이.
*연립정부뿐인 독일 정치가 탄탄한 ‘이유’(ㅈ일보) →요인.
*이 시대의 청년들이 ‘그런 생활방식을 가지게 된 이유에 대해서’ 알아 보자.(고등국어) →그런 방식으로 살게 된 원인을.
*시대에 따라 시가의 장르가 ‘변화한 이유가 무엇이겠는지를’ 그 당시의 삶의 조건이나 가치관 등을 통해서 추리한다.(고등국어) →변한 원인을.
*이 이야기에 담긴 주요 사건을 간추리고, 그런 일이 벌어진 ‘이유를’ 말해 보자.(고등국어) →까닭을/원인을.
*‘너는 냉면을 먹어라. 나는 냉면 먹을게’와 같은 문장이 ‘어딘가’㉠ 이상하다는 사실과 어떻게 고쳐야 한다는 사실은 특별히 심각하게 따져보지 않아도 ‘파악해 낼 수 있다.’㉡ 그러나 막상 ‘이 문장이 틀린 이유가’㉢ 무엇인지 설명하라고 하면 ‘일반인으로서는’㉣ 매우 곤혹스러움을 느끼게 된다.(고등국어) ㉠ →어딘지. ㉡ →감지할 수 있다. ㉢ →이 글에서 틀린점은. ㉣ →일반인은.
이수열/국어순화운동인
기사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