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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 : 2019.08.13 10:46 수정 : 2019.08.13 10:46

이타미 준의 그림 작업들을 선보이고 있는 웅갤러리 전시장 모습.

손그림 전시 ‘심해’ 9월7일까지
붉은빛 생동하는 회화 연작 등
치열한 감성 담아낸 작품 25점

이타미 준의 그림 작업들을 선보이고 있는 웅갤러리 전시장 모습.
화폭은 그에게 또 다른 자연이자 바다가 되었다. 종이 위로 춤추는 듯 번지는 먹선들과 푸른 덩어리들의 연속된 행렬이 손가락 흔적 가득한 붉은 물감밭과 어울려 제각기 웅웅거린다. 이 먹먹한 추상의 군무들은 바람처럼 보이지 않는 기운을 퍼뜨리고 있다.

7일부터 서울 홍지동 웅갤러리에 차려진 재일동포 건축가 이타미 준의 그림 전시회 제목은 ‘마음 바다’란 뜻의 ‘심해’(心海)다. 이 제목은 출품된 그림들 얼개와 상통한다. 회화 연작 <바다로부터>는 파랑이 아니라 분출하는 생명의 실감을 상징하는 피바다 빛깔이다. 작가는 검붉은 안료의 층층 사이를 격정에 떨리는 손가락으로 휘저으며 마음의 파도를 그려냈다. 그렇게 누르고 밀고 덧칠한 흔적들로 가득한 <바다로부터> 연작은 상상과 영감이 격랑처럼 몰아치는 예술가의 의식세계 그 자체다. 손가락 흔적 가득한 붉은 화면엔 자연과 삶에 대한 그리움, 바다로 표상되는 원초적 표현 욕구가 뭉쳐졌을 터다.

종이 위에 춤추듯 번져가는 선염의 효과가 돋보이는 이타미 준의 먹선 그림(세부).
출품작 25점은 작가가 1990년대 쏟아낸 <나무교회> <핀크스골프클럽> <석채교회> 등 대표 건축물들과 얼추 비슷한 시기에 그려진 것이 많다. 애초 화가 되기를 꿈꿨던 건축 대가에게 회화와 건축은 표현 방식이 달랐을 뿐 한 몸과도 같은 매체였다. 절제된 어법과 시스템의 규칙에 포박된 건축과 달리 그의 그림은 예술가로서 이타미 준의 감성이 얼마나 원초적이고 치열한 것이었는지를 느끼게 한다. 제주섬의 오름 같은 자연과 우주에 대한 영감을 배경으로 건축을 구상한 작가에게 회화는 격정과 사유를 풀어낼 수 있는 가장 유력한 매체였다. 자신의 그림 작업을 두고 캔버스 위에서 연주하는 것이라고 즐겨 이야기했던 고인은 생전 자신의 미의식을 이렇게 풀이한 바 있다.

“그 밑바탕엔 비애라든가 적막함이 있습니다. 소리 뒤에 여운이, 여운 뒤에 무(無)가 이어져요. 유한한 생명과 무한한 자연이 부딪혔을 때 무언가 생겨난다는 생각을 떨쳐버릴 수 없습니다.”

고인의 딸 유이화씨가 기획한 이 전시는 국내 화랑가에서 그의 그림들만 모아 집중 조명하는 첫번째 기획이다. 9월7일까지. (02)548-7371.

글·사진 노형석 기자 nuge@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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