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광고

광고

기사본문

등록 : 2005.06.08 18:16 수정 : 2005.06.08 18:16

한국민속촌 제공



창포물에 머리감고 그네뛰러 가자스라

물오른 수릿날 가족 나들이
서로 머리 감겨주며 까르르
바람 솔솔 정취 새록

오는 11일은 단오날(음력 5월5일). 설·한식·추석과 함께 우리 겨레의 4대 명절의 하나다. 이 날 우리 조상은 수리취떡을 해먹고, 단오부채를 선물하며 그네뛰기·널뛰기·씨름 등 각종 민속놀이를 즐겼다. 여성들은 이 즈음에 한창 자라오른 창포를 채취해 삶은 물에 머리를 감았다. 머릿결이 부드러워지는 것은 물론, 창포엔 나쁜 귀신을 쫓는 힘이 있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온갖 서양축제들이 밀려들어오면서, 우리 전통축제들은 젊은층의 외면속에 갈수록 설자리를 잃어가고 있는 상황이다. 단오가 낀 이번 주말, 모처럼 온가족이 전통민속놀이 즐기기 나들이에 나서보는 것도 좋겠다.

강릉 단오제=9~13일 강원 강릉시 노암동 남대천 둔치. 중요무형문화재 제13호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국내 최대규모의 단오 행사로 꼽힌다. 유네스코 지정 세계무형문화유산 등록을 추진중이기도 하다.

본 행사는 9일 저녁 단오신인 국사성황신을 단오장으로 모시는 영신제를 시작으로 막이 오르지만, 사전 행사는 이미 한달 전부터 벌어진다. 지난 5월 12일 신주빚기를 시작으로 대관령 산신제, 국사성황제, 봉안제 등이 진행됐다. 단오제 기간엔 관노가면극·학산오독떼기·강릉농악 등 10종의 전통문화공연을 비롯해, 8개 분야 53개 분야에서 다채로운 행사들이 펼쳐진다.

체험행사로는 창폿물에 머리감기, 수리취떡 만들어먹기, 단오부적 그리기, 창포비녀 깎기, 관노탈 그리기를 비롯해 그네뛰기 등 민속놀이 행사가 벌어져 일반인들 누구나 참가해 즐길 수 있다. 인도네시아 족자카르타, 체코 불크노브, 이집트 칼리비아 등 외국 민속공연단의 공연과 한시백일장·궁도대회·강릉사투리경연 등 행사도 곁들여진다. (033)648-3014.

법성포 단오제=11일까지(5일~) 전남 영광 법성포 숲쟁이공원 일대. 옛날엔 전주대사습놀이보다도 규모가 컸다는 유서깊은 단오제다. 9일 오후엔 법성포 앞바다에서 용왕제·선유놀이가 진행되고, 꽃동산 주차장에선 백제 불교도래를 기념하는 연등행진이 벌어진다. 10일엔 전국그네뛰기대회 예선과 전국국악경연대회 본선이, 11일엔 영광군 씨름대회와 그네뛰기대회 본선, 영광우도농악 공연 및 최길순예술단 공연, 난타 공연이 각각 숲쟁이공원에서 벌어진다.


일반인 체험행사로는 쑥체험 및 전시회, 영광굴비 시식회, 창폿물 머리감기가 진행되고, 숲쟁이공원에서 널뛰기·투호·제기차기·윷놀이 등 민속놀이를 즐길 수 있다. (061)356-4331.

▲ 강릉시청 제공
경산 자인단오·한장군 축제=10~12일 경북 경산시 자인면 계정숲 일대. 신라때 왜구를 무찌르고 마을을 지켰다는 한장군을 기리는 전통놀이, 한장군놀이와 함께 펼쳐진다. 원효성사 탄생 다례제와 시가 행렬을 시작으로 농악·난타 공연, 계정들소리, 대학생 풍물놀이 등 각종 공연행사가 이어진다. 특히 시는 이번 행사때 지역의 대학·중소업체 등에 근무하는 외국인 학생·근로자들을 초청해 함께 우리 전통문화를 즐기는 국제교류 행사로 만들 계획이다. (053)810-6062.

의왕 단오축제=11일 의왕 고천체육공원. 의왕문화원의 주최로 마당극·줄타기 공연, 그네뛰기대회·씨름대회·단오아줌마선발대회 등이 펼쳐진다. 체험마당에선 창폿물에 머리감기, 민속제기 차기, 가훈 쓰기 등을 즐길 수 있다. (031)345-2067.

용인 한국민속촌 =11일 각종 단오 세시풍속 체험행사를 펼친다. 창폿물에 머리감기, 쑥잎을 재료로 직접 떡메쳐서 단오떡 해먹기, 민속촌 직원들과 벌이는 한판 씨름대회 등이 마련된다. 태권도 기예공연과 길놀이, 호남우도 농악, 줄타기 등 각종 공연도 관람할 수 있다. 보리 베기와 탈곡·까불기를 하는 보리베기 체험과 밀 서리 체험, 당나귀 수레 타기, 나룻배 체험 등도 곁들여진다. (031)288-0000.

과천 서울랜드=11일 오후 3~6시 연꽃분수 주변에서 ‘이색 단오행사’를 진행한다. 남녀 짝이 서로 머리에 댕기를 매어주고, 수리취떡을 먹여주며 사랑을 확인하는 행사에 참가한 짝들에겐 ‘창포 트리트먼트 이용권’ 등 경품을 준다. 5시 삼천리동산에선 김치냉장고 등의 상품이 걸린 주부씨름대회가 벌어진다. (02)504-0011.

잠실 롯데월드=11~12일 매직아일랜드 고공파도타기 앞 행사장에 창폿물에 머리감기 체험장(오후 1시)을 마련한다. 총 400명의 여성 손님에게 창폿물 머리감기 체험과 전문 머리 미용사의 ‘헤어 코디 서비스’를 무료로 펼친다. 이틀간 각각 200명씩 참가할 수 있다. (02)411-2000.

이병학 기자 leebh99@hani.co.kr



광고

브랜드 링크

멀티미디어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한겨레 소개 및 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