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광고

광고

기사본문

등록 : 2016.10.28 18:08 수정 : 2016.10.28 18:08

자료 제공 : 이마트 온라인몰
2015년 이마트몰 매출 신장은 전년에 비해 폭발적으로 성장하였다. 연 전체 매출 신장은 약 30%로 예상되면서 2014년 1.7% 성장에 비해 15배가 넘는 실적을 기록했다.

※ 이마트몰 연도별 매출 신장율(이마트몰 총매출 기준)

2013년
2016년
2015년
8.3%
1.7%
30%

이러한 이마트몰의 성장에는 국내 최초로 선보인 온라인 전용 물류센터인 보정센터가 있다.

이마트는 온라인몰 사업에서 가장 중요한 물류를 강화하기 위해 14년 9월 국내 최초 온라인몰 전용 센터인 보정센터를 본격 가동했다.

용인 보정동에 위치한 NE.O001센터는 양재에서 동탄에 이르는 수도권 남부권역 15개 점포에서 담당하던 온라인 배송을 전담하는 이마트몰 전용 센터로 연면적 14,605㎡(4,418평),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로 총 투자비는 800억 이다.

김포에 위치한 NE.O002센터는 일산, 가양, 영등포 등 수도권 서부지역의 온라인 배송을 담당하고 있으며 연면적 43,596㎡(13,188평), 지하1층 지상5층 규모로 총 투자비는 1,420억 이다.

장보기몰 특성상 1회 구매 가지수는 평균 14가지로, 많은 상품을 한곳에 배송해야 하는 특성상 정확한 상품 피킹과 빠른 속도가 관건이다.

이를 위해 이마트는 NE.O센터에 자동 피킹 시스템, 고속 출하 슈트를 도입해 일 최대 주문 처리량을 NE.O001의 경우 점포 배송시보다 3배가량 많은 1만건으로 확대했으며, 올해 초 일최대 2만건을 처리할 수 있는 규모의 NE.O002를 신규로 오픈했다.

NE.O센터는 자동화를 통해 정확도를 높이는 한편 피킹 완료 후 상품 박스의 중량을 체크해 혹시나 있을지 모를 상품 오배송을 최소화 했다.

첨단 자동화 설비를 통해 당일 배송 서비스 역시 대폭 확대했다.

점포 배송 당시 NE.O001 해당 지역 이마트몰 평균 배송 건수는 일 3,500건으로, 이 중 당일 배송 비율은 26%에 불과했으며, 이마저도 배송 선호도가 낮은 평일 낮 시간대에 집중되어 있었다.

하지만, NE.O001센터 가동 이후 일 배송 건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해 현재 일평균 9,000건을 처리하고 있으며, 이 중 당일배송 처리 건수는 최대 70%에 이른다.

이마트몰은 식품 매출이 전체 73%에 달하는 장보기몰인 만큼 배송 정확도와 속도 뿐 아니라 신선, 냉동냉장 상품의 선도 유지 또한 중요 사안이다.

NE.O센터는 신선식품의 센터 입고시부터 재고보관, 소분, 포장, 배송대기, 배송까지 전 과정에 걸쳐 상온 노출을 최소화해 완벽하게 관리되는 콜트 체인 시스템을 구축해 적용했다.

신선작업장은 8℃ 이하로 유지되며, 상품 작업라인에 맞는 규격화된 전용 배송 아이스박스 도입과 상품별 보냉제 적용 등으로 고객에게 상품이 전달될 때까지 최상의 신선함을 유지할 수 있게 했다. (※ 냉장 보냉제 : 0~5℃, 냉동 보냉제 : -18℃ 유지)

신선상품 중 선도 관리가 가장 중요한 수산은 센터 내 별도 소분실을 갖춰 배송 시간에 맞춘 실시간 상품화 작업이 이뤄지며, 축산 상품은 이마트 미트센터에서 상품별 규격화 작업 후 NE.O센터로 입고가 이뤄진다.

이마트 온라인 전용센터 NE.O001, 002의 오픈으로 수도권 권역에서 일 3만건의 온라인 전용 배송이 가능해 졌으며, 수도권 남부와 서부 권역의 당일배송 서비스가 획기적으로 확대되었다.

이마트는 오는 2020년까지 수도권을 중심으로 최대 6개의 온라인 전용 물류센터를 구축해 온라인 구매 고객 집중도가 높은 수도권 지역의 배송 경쟁력을 극대화한다는 계획으로, 기존 점포 배송과 함께 온라인 전용센터를 활용한 배송능력 향상으로 오는 2020년 3조 6천억원 매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자료 제공 : 이마트 온라인몰

<본 기사는 한겨레 의견과 다를 수 있으며, 기업이 제공한 정보기사입니다.>


광고

브랜드 링크

멀티미디어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한겨레 소개 및 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