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록 : 2019.07.09 16:23
수정 : 2019.07.09 1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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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의민족 점주 매출 관리 서비스 ‘배민장부’. 우아한형제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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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주들 매출 관리 앱 ‘배민장부’
요기요 아이디·비밀번호 요구
배민 “통합 매출 관리 편의성 제공”
요기요 “어떻게 활용될지 몰라” 반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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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의민족 점주 매출 관리 서비스 ‘배민장부’. 우아한형제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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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1위 배달앱 ‘배달의민족’이 점주들에게 경쟁사 ‘요기요’ 계정 정보를 요구하고 나서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배달의민족은 점주들에게 매출 관리 편의성을 제공하기 위한 취지라고 설명했지만, 요기요 등은 경쟁사 정보를 수집해 영업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우아한형제들이 운영하는 배달의민족은 지난 4일 가입 점주의 매출 관리 서비스 ‘배민장부’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변경하면서 요기요 ‘사장님사이트’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필수 수집 항목에 포함했다. 배민 쪽은 많은 점주가 배민과 요기요를 함께 이용하는 만큼, 한번에 매출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해 편의성을 높이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또 요기요 계정 정보 제공을 필수사항에서 선택사항으로 바꿨다. 하지만 요기요를 운영하는 딜리버리히어로코리아는 8일 밤 입장자료를 내 “운영 효율화를 넘어선 중요 개인정보가 어떤 방식과 형태로 재가공되어 오남용될지는 가늠하기 어렵다”고 반발했다. 논란이 이어지자, 배민은 9일 재차 입장문을 내 딜리버리히어로코리아 입장을 반박하고 나섰다. 먼저 배민장부를 통해 수집되는 매출액 등 정보는 점주의 소유이지, 요기요 정보가 아니기에 ‘부당한 경쟁사 정보 수집’ 자체가 아니라는 주장을 내세웠다. 이어 “(통합 매출 관리 서비스는) 소상공인 자영업자분들에게 혜택을 늘린 조치”라며 토스나 뱅크샐러드 등 금융 서비스도 비슷한 방식으로 운영된다고 덧붙였다. 수집된 매출 관련 정보를 배민이 다른 용도로 사용할 수 없다고도 강조했다.
배민은 점주들을 위한 제도라고 설명했지만, 논란은 쉽게 가라앉지 않는 모양새다. 두 배달앱을 모두 이용하는 한 점주는 “요기요 사이트에 포함된 개인정보와 매출 관련 정보가 어떻게 수집·활용될지 모르는 상황이라, 배민장부 가입을 미루고 있다”고 했다. 배민장부는 두 업체로 양분된 배달앱 시장에서 경쟁사 매출 관련 정보를 직접 수집하는 형태라, 배민이 비슷한 사례로 언급한 토스나 뱅크샐러드와는 성격이 다르다는 지적도 있다. 지난해 닐슨코리아 자료를 보면, 배민의 배달앱 시장 점유율은 55.7%에 달한다. 이어 딜리버리히어로코리아의 요기요(33.5%), 배달통(10.8%) 순서다.
현소은 기자
soni@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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