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록 : 2008.06.20 19:24
수정 : 2008.06.20 19:24
“사회공헌만으론 한계” 기업경영서 중요성 커져
그동안 국내 기업들의 사회 기여는 사회공헌 활동에 머물러왔으나, 앞으로는 준법·윤리·투명경영을 제대로 실천하고, 비즈니스와 이윤 추구도 사회 필요에 맞게 전개하는 ‘전략적 사회책임경영(CSR)’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준한 세종대 교수(경영학)는 20일 서울 라마다호텔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전략적 사회공헌’을 주제로 열린 세미나에서 “기업은 더 나은 사회와 환경을 위해 자발적으로 기여하고, 다양한 이해관계자에 대한 의무를 다하며, 단순한 이윤 추구나 최소한의 법적 기준을 뛰어넘어 사회적 선을 추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교수는 사회책임경영의 4대 구성요소로 경제적·법적·윤리적·사회공헌적 책임을 소개하면서, 사회책임경영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됐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최근의 연구는 비윤리적 기업의 경우 사회공헌에 아무리 많은 돈을 써도 효과가 없음을 보여준다”며 “우리 기업도 사회적 책임을 충실히 수행하는 기업으로 성장해야 하고, 소비자들도 이런 기업을 지지해야 할 의무가 있다”고 말했다.
전략적 사회책임경영의 필요성은 매년 5천억원에 가까운 거액의 사회공헌비를 써온 삼성이 지난해 10월 말 비자금 사태가 터진 뒤 6개월 이상 사회공헌 활동을 사실상 접을 수밖에 없었던 사례에서 잘 나타난다.
외국의 사회책임경영 모범사례로는 일본의 도요타가 꼽힌다. 도요타는 사고가 발생했을 때 차량 내부뿐만 아니라 외부에서도 에어백이 터지도록 해서 운전자뿐만 아니라 보행자의 안전까지 고려한 자동차를 만들었다. 미국의 소비자들은 다른 차보다 1500달러 정도 더 비싼 이 차를 많이 사고 있다. 문형구 고려대 교수(경영학)도 “글로벌 경제는 이제 기업들에게 경영 투명성과 반부패, 청렴, 인간존중, 이해관계자에 대한 균형적 고려, 가치창출을 포괄하는 광의의 윤리경영을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이원재 한겨레경제연구소장은 사회책임경영의 글로벌 추세로 △기업의 사회적 성과에 관한 투명한 공개 △사회책임경영을 위한 정부의 역할 강화 △중소기업으로의 확산 △금융시장과 소비자들의 관심 확대 등을 꼽았다.
곽정수 대기업전문기자
jskwak@hani.co.kr
광고
기사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