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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 : 2008.06.23 19:24 수정 : 2008.06.23 19:24

외국의 ‘고물가 극복’ 노력들

유류 및 원자재 가격의 급등 속에서도 산업계의 약자를 보호하면서 경쟁력도 유지하는 ‘상생 협력’의 지혜를 발휘하는 나라들이 적지 않다. 특히 일본·독일 등 제조업 강국들을 보면 원자재 가격을 납품단가에 반영하는 계약방식, 관련 기업끼리 함께 설계 변경을 하는 원가절감 노력, 화물차에 대한 연료할증료 도입 등을 통해 위기를 극복해 나가고 있다.

코트라 도쿄 무역관에 따르면, 일본의 국토교통성은 최근 트럭운송업에 대한 연료할증료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일본의 육상화물운송업계는 한국과 비슷한 다단계 하청구조여서 화주의 화물을 실제로 운송하는 곳은 대개 5~6차 하청업체들이며, 이들이 화주와 가격협상을 벌이는 게 사실상 불가능하다. 이런 상황에서 경유값이 1ℓ당 64엔(약 614원) 안팎이던 2003년보다 70% 정도 치솟고, 트럭 운전자의 과로로 인한 사고가 잇따라 발생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일본 정부는 연료가격 상승과 하락에 따른 비용 증감을 별도 요금으로 설정해서 운임에 반영하는 연료할증료 산정방식과 가이드라인을 발표해 중소 운송업자 보호에 나섰다.

기업간 협력도 적극 추진되고 있다. 도요타·혼다 등 일본의 완성차 업체들은 최근 신일본제철 등 철강 대기업들에게 자동차용 강판의 품종을 줄이자고 제안했다. 일본의 철강업계가 생산하는 자동차용 강판은 현재 170종이며 일본시장만 10조원 규모에 이르는데, 품종 수를 줄이면 생산비용을 절감하는 효과가 있다.

독일에서는 원자재값 상승에 따른 원·하청기업간 납품단가 갈등을 찾아보기 힘들다. 기업간 일반적인 거래계약에서 원자재 가격을 비롯한 여러 요인들에 의해 납품단가에 변화가 있을 경우 가격 변경을 요구할 수 있는 규정이 들어가 있기 때문이다. 코트라 프랑크푸르트 무역관 관계자는 “펜치 제조회사 아르 융 장엔파브릭(R. Jung Zangenfabrik)의 경우 계약서에 ‘10% 이상 가격상승이 있을 경우 고객이 즉각 계약을 해지할 수 있다’고 명시하고 있으며, 철강 중간재를 만드는 마르틴 밀러(Martin Miller)는 임금이나 원자재 등 생산비용이 계약 체결과 실제 납품기간 사이에 변화가 있을 경우 수요처에 조정을 요구할 수 있는 권한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임주환 기자 eyelid@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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