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광고

광고

기사본문

등록 : 2020.01.13 09:11 수정 : 2020.01.13 09:18

셰필드 도심 북쪽의 옛 산업유산 지역 켈럼아일랜드 안에 있는 ‘켈럼아일랜드박물관’을 찾은 방문객들이 1940년식 증기기관 ‘리버돈 엔진’의 시범 작동 장면을 구경하고 있다.

맨체스터역 개조한 ‘과학기술박물관’
산업혁명 당시 방직기 등 실물 보존
‘철강 도시’ 셰필드엔 증기기관도 전시
문화유산처럼 산업유산의 가치 활용

셰필드 도심 북쪽의 옛 산업유산 지역 켈럼아일랜드 안에 있는 ‘켈럼아일랜드박물관’을 찾은 방문객들이 1940년식 증기기관 ‘리버돈 엔진’의 시범 작동 장면을 구경하고 있다.
맨체스터 옛 도심에 가까운 ‘리버풀로드’. 맨체스터에서 서쪽으로 약 50㎞ 떨어진 항구도시 리버풀 방향으로 길게 뻗은 도로다. 지금부터 190년 전인 1830년, 증기기관으로 달리는 세계 최초의 기차가 이 도로를 따라 두 도시를 철길로 이었다. 맨체스터 쪽 종착점이던 리버풀로드 역 자리엔 당시 철도 역사와 부대시설로 쓰이던 붉은색 벽돌의 고색창연한 건물이 그대로 남아 있다. 현재 ‘과학기술박물관’(MOSI)으로 쓰이는 공간이다.

지난 12월10일 찾아간 과학기술박물관엔 산업혁명 시대 이래 과학기술 발전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다양한 전시품이 많았다. 대부분 맨체스터 지역을 근거로 한 면방직 산업과 관련된 각종 기계장치다. 특히 1769년 발명된 아크라이트 수력방적기의 실물도 남아 있다. 박물관 직원이 기계장치들을 시범 작동하는 모습을 보려는 방문객들이 줄을 이었다.

1830년 세계 최초의 증기기관 열차가 운행하던 리버풀-맨체스터 구간의 맨체스터 종착역 건물에 들어선 ‘과학기술박물관’ 입구.
이처럼 산업혁명의 전통을 간직한 맨체스터 일대엔 오랜 ‘산업유산’이 곳곳에 즐비하다. 산업의 발전사를 보여줄 수 있는 공장이나 건물, 기계장치 등을 최대한 보존해 후대에 남기려는 움직임도 활발하다. 문화재와 같은 문화유산에 비견되는 산업유산인 셈이다.

맨체스터에서 기차로 한 시간 남짓 떨어진 ‘철강 도시’ 셰필드 역시 마찬가지다. 도심 북쪽 돈강 지류 일대엔 18세기와 19세기를 거치며 번성했던 철강산업의 옛 흔적들이 오랜 세월을 이겨내고 고스란히 남아 있다. 켈럼아일랜드 안에 자리잡은 켈럼아일랜드박물관은 옛 공장 건물을 개조해 만든 철강박물관. 입구엔 거대한 ‘베서머 용광로’가 방문객들을 환영하듯 서 있었다. 철강의 역사에 한 획을 그은 19세기 중반의 공학자 헨리 베서머가 용해된 철에 공기를 불어넣는 공법을 개발해 셰필드 공장에서 실제 사용했던 용광로다. 특히 눈길을 끄는 건 박물관 안에 설치된 ‘리버돈 엔진’. 높이 8.5m에 길이 12m, 1만2천마력을 자랑하는 이 ‘괴물’은 유럽에 현존하는 최대 규모 증기기관이다. 박물관을 찾은 지난 12월9일에도 어린이 단체손님을 비롯해 수많은 방문객이 이 육중한 엔진이 실제 작동하는 광경을 지켜보려 몰려들었다.

셰필드 켈럼아일랜드박물관 입구에 전시된 ‘베서머 용광로’. 19세기 중반의 공학자 헨리 베서머가 용해된 철에 공기를 불어넣는 공법을 개발해 셰필드 공장에서 실제 사용한 용광로다.
박물관 안내를 맡은 캐서린 머피는 “유럽산업유산루트(ERIH)의 하나로 지정된 이곳을 찾는 방문객이 꾸준히 늘고 있다”며 “이 일대는 산업유산도 문화산업의 핵심 콘텐츠가 될 수 있다는 걸 보여주는 좋은 사례”라고 말했다.

맨체스터·셰필드/글·사진 최우성 한겨레경제사회연구원 연구위원 morgen@hani.co.kr

▶관련기사

‘산업혁명의 도시’는 이제 ‘미래도시’로 달려간다

광고

브랜드 링크

멀티미디어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한겨레 소개 및 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