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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 : 2016.05.24 18:56 수정 : 2016.05.24 18:56

노랑벌레=황충, 여자 넷=여포
‘아재 삼국지’에 ‘아재 온라인’까지
30~40대 겨냥한 마케팅 활발

'삼국지' 기반의 모바일 역할수행게임(RPG) ‘킹덤스토리’
“여자 넷이 모이면?” “여포”

“노란색 벌레는?” “황충”

엔에이치엔(NHN)엔터테인먼트가 <삼국지> 기반의 모바일 역할수행게임(RPG) ‘킹덤스토리’에 담은 ‘아재 재그’ 장면이다. 관우의 유행어 “술이 식기 전에 화웅의 목을 가져오겠소”도 아재 개그 소재가 됐다. 화웅의 목을 갖고 돌아온 관우가 “너무 센 놈이었다. 식은 술 싫다”고 말해 이용자들을 피식 웃게 만든다. 동탁이 수도를 장안으로 옮기자고 하는 책사 이유에게 “(수도를 옮기자는) 이유가 뭐냐?”고 묻자, 이유가 혼잣말로 “내가 뭐냐니?”라고 되묻는 장면도 있다.

녹스게임즈의 ‘아재온라인’
‘아재’가 유행어가 되면서 게임업계에도 ‘아재’ 마케팅 바람이 불고 있다. 30~40대 직장인 등 ‘아저씨들’을 겨냥한 마케팅이다. 킹덤스토리는 <삼국지> 영웅들의 명대사를 아재 개그 소재로 활용하고, 캐릭터들을 레고를 쌓아 만든 것처럼 디자인하는 등 30~40대에게 친숙하게 보이려고 애쓰는 모습이 역력하다. 엔에이치엔엔터는 게임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아재 개그 콘테스트도 열었다. 엔에이치엔엔터 조정숙 팀장은 “썰렁해 보일 수도 있으나 이용자들 반응은 좋다. 30~40대 고객을 늘리고 유지하는 데 탁월한 효과를 보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고 말했다.

녹스게임즈는 지난 17일 새 온라인게임을 내놓으면서 아예 이름을 ‘아재온라인’으로 지었다. 중년 남성들에게 인기가 많은 한유나씨를 홍보모델로 내세워 “아재들을 위한 힐링 게임”이라고 선전한다.

업계에선 30~40대 남성 이용자들의 충성도와 가입자당 매출이 상대적으로 높은 점을 들어, 이들의 취향을 겨냥한 마케팅이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한 대형 게임업체 임원은 “지금은 아재 유저로 불리는 사람들 가운데 상당수는 한때 온라인게임이 삶의 일부였다. 요즘 기존 온라인게임의 캐릭터와 스토리를 활용한 모바일게임을 내놓는 경우가 많은데, 게임 개발과 마케팅을 할 때 이 세대의 취향을 우선 고려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김재섭 기자 jskim@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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