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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 : 2016.12.27 15:58 수정 : 2016.12.27 16:25

교환·환불 따른 쿠폰 제공도 중단
반납 거부 소비자들 “협박당한 기분”

삼성전자가 1월부터 단종한 스마트폰 갤럭시노트7 충전 제한을 강화할지 검토에 들어갔다. 교환·환불을 하지 않고 갤럭시노트7을 여전히 사용하는 소비자들은 강압적 조처라고 반발하고 있어, 삼성이 의도한 대로 갤럭시노트7 회수율을 높일 수 있을지 미지수다.

삼성전자는 27일 “갤럭시노트7 회수율이 90%를 넘어섬에 따라 배터리 충전 제한 강화 등을 포함한 추가적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이미 미국에서는 통신사 버라이즌·티모바일과 협의해 충전율을 0%로 낮춰 제품 사용을 불가능하게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삼성전자는 또 내년부터는 갤럭시노트7 교환·환불과 관련해 제공한 모든 혜택을 종료하고 보안패치를 포함한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등 제품 사후 지원도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애초 올해 말에 종료하려 했던 교환·환불 기간은 내년까지 이어진다. 아직 국내에 남아있는 갤럭시노트7의 수량은 9만대 정도로 알려져 있다.

갤럭시노트7 사용자들이 모인 온라인 커뮤니티는 삼성전자의 계획에 부정적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제는 협박당한 기분이다”라거나 “갈 데까지 가보자”는 글이 줄을 이었다. 이들은 10월27일 삼성전자가 시행에 들어간 충전율 60% 제한 조처도 피할 수 있는 방법을 공유하면서 대응하고 있다.

일부 사용자들은 배터리 충전 제한까지 감수하면서 기기를 반납하지 않는 것은 삼성전자가 진정성 있는 사과를 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리콜과 단종으로 자신이 스마트폰을 구매한 매장까지 여러 번 발걸음을 하고 공항 등에서 사용 제한을 당한 것에 대한 보상이 부족하다는 불만도 제기한다. 삼성전자는 내년부터는 구매처 방문이 어렵거나 원하는 제품이 구매처에 없는 고객은 삼성전자 서비스센터에서 환불을 받을 수 있다고 했다.

이완 기자 wani@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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