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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 : 2017.07.20 11:38 수정 : 2017.07.20 14:40

양사 데이터 통합하고 신규 기능 추가
2위 카카오내비 제치고 1위 티맵에 도전장
티맵 “월 사용자 1천만명 국민내비 자리잡아”

KT의 문정용 플랫폼서비스사업단장(왼쪽)과 LG유플러스의 현준용 AI서비스사업부장이 20일 양사의 모바일 내비를 통합한 ‘원내비’ 론칭을 기념하며 악수를 하고 있다. KT 제공.
엘지(LG)유플러스와 케이티(KT)과 손을 잡고 모바일 내비게이션 ‘원내비(ONE NAVI)’를 내놓았다. 이번 통합으로 원내비는 카카오 내비와 모바일 내비 시장 2위를 다툴 것으로 보인다. 현재 1위는 에스케이(SK)텔레콤의 티(T)맵이다. 두 회사는 20일 “엘지유플러스의 ‘U+내비’와 케이티의 ‘KT내비’를 통합해 ‘원내비’를 출시한다”며 “이번 내비 통합으로 각자 보유하고 있는 목적지 데이터, 누적 교통정보 등 주요 데이터들도 통합해 제공함으로써 품질을 향상시키고 다양한 신규 기능들도 추가되었다”고 밝혔다. 원내비는 통신사와 관계없이 누구나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다. 두 회사 고객은 기존 내비를 업데이트하면 된다. 두 회사의 고객이 원내비를 사용할 경우 내비 사용에 필요한 데이터 요금은 면제된다. 두 회사는 “자율주행차와 커넥티드카 등의 서비스를 위해서는 많은 양의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는 차량용 플랫폼이 필수적이며 차량에서 소비자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서비스가 내비게이션”이라며 “이번 통합을 통해 고객기반을 늘리고 실사용 데이터를 확보하여 향후 플랫폼 고도화를 위한 기반을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두 회사는 지난해 2월 양사 내비의 실시간 교통정보 공유, 지난해 11월 협대역 사물인터넷(NB-IoT) 사업협력 체결, 지난 3월 엘지유플러스의 케이티 지니뮤직 지분 인수 등 다양한 사업 분야에서 협력을 계속하고 있다. 이날 에스케이텔레콤은 자료를 내 “지난해 7월 티맵을 타 이동통신사 및 알뜰폰 고객에게 무료로 개방한지 1년만에 타 통신사 고객의 티맵 이용이 전체의 21%에 이르고, 티맵의 월 이용자는 1000만명을 넘어서며 국민내비로 자리잡았다”고 밝혔다. 현재 모바일 네비 시장 1위는 티맵, 2위는 카카오내비(월 이용자 약 360만명)이다. 케이티 내비 월 이용자는 280만명, 엘지유플러스는 80만명 수준이었다.

안선희 기자 shan@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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