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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 : 2018.06.18 18:17 수정 : 2018.06.18 22:44

지난 1월 발족한 ‘네이버 뉴스 기사배열 공론화 포럼’이 18일 5개월 가량의 활동을 마무리했다. 사진은 지난 1월12일 서울 광화문 프레스센터에서 포럼 위원들이 발족식을 한 뒤 사진 촬영을 하는 모습. 네이버 제공

‘네이버 뉴스 기사배열 공론화 포럼’
‘뉴스 배열 관련 원칙 9가지 제언’ 발표
“알고리즘 관리방침 공개 및 외부 검증받아야”
네이버 “도입 시기 차이는 있겠지만
9가지 제언 모두 궁극적으로 구현할 것”

지난 1월 발족한 ‘네이버 뉴스 기사배열 공론화 포럼’이 18일 5개월 가량의 활동을 마무리했다. 사진은 지난 1월12일 서울 광화문 프레스센터에서 포럼 위원들이 발족식을 한 뒤 사진 촬영을 하는 모습. 네이버 제공

네이버가 뉴스 편집에 인공지능(AI) 알고리즘을 100% 사용하기보다는 ‘사람’ 편집을 병행해야 한다고 ‘네이버 뉴스 기사배열 공론화 포럼’(이하 포럼)이 제언했다. 포럼은 또 네이버가 뉴스 편집에 알고리즘을 활용하더라도 그 내용을 적절히 공개하고, 활용 결과에 대해 주기적으로 외부 검증을 받을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포럼은 지난 1월 네이버가 뉴스 배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적 공론화 차원에서 학계, 시민단체, 언론계, 정당, 이용자 등 외부위원 12명으로 위촉한 협의체다.

포럼은 18일 오후 서울 중구 와이더블유시에이(YWCA) 대강당에서 5개월 가량의 활동을 마무리하는 공청회를 열고 뉴스 배열에 관한 9가지 원칙을 제언했다. 핵심은 ‘이용자 우선주의’와 뉴스 배열 원칙의 투명성·공정성 제고이다. 여기에는 포럼이 자체적으로 이용자 2141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각계 종사자 및 전문가 10명 대상 심층 면접, 국내외 사례 조사 등의 결과가 반영됐다.

포럼 발족 뒤 ‘드루킹 파문’ 등이 일면서 지난달 9일 네이버는 기존의 ‘사람’ 편집 대신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활용을 확대하는 방향의 뉴스 개편안을 발표했는데, 포럼은 네이버가 인공지능에 모든 것을 맡기면 안된다는 입장을 내놨다. 이용자와 전문가 모두 투명성·공정성 등 저널리즘의 가치를 중요시하며, 네이버가 이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예컨대, 이용자 설문조사에서 네이버를 주로 이용하는 1558명 가운데 다수는 네이버의 기사배열이 기업(46.9%)이나 정치권(50.1%) 등의 영향을 받는다고 인식했다. 이는 모두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응답(기업 18.8%, 정치권 18.3%)보다 2배 이상 높은 수치다. 또 네이버의 기사배열이 ‘사회 기득권층에 유리한 이슈로 배열된다’는 데 동의한 네이버 주 사용자도 38.7%로, 동의하지 않는 사용자(19.1%)보다 많았다. 조사의 표본오차는 95% 신뢰 수준에서 ±2.1%포인트이다.

포럼이 만난 전문가들도 “사람이 (뉴스 편집에서) 손을 뗀다고 해도 인공지능도 결국 사람이 로직을 부여한다”면서, “기사배열 원칙을 가지고 결과에 관한 설명이 가능한 알고리즘을 활용해야 한다”는데 입을 모았다.

포럼은 이러한 의견을 종합해 ‘‘사람’이 선택한 뉴스 서비스를 유지’,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이용하더라도 뉴스 배열의 목적·범위·조건·절차·방법 등을 명시한 알고리즘 관리방침을 공개’, ‘외부 기구를 통해 알고리즘을 검증하고 그 결과를 공개’ 등의 원칙을 제언했다.

공청회에 참여한 유봉석 네이버 전무는 “도입 시기의 차이는 있겠지만 포럼이 제안한 9가지 원칙을 궁극적으로는 모두 네이버가 수용할 수밖에 없다. 하나씩 구체화하는 방법을 대외적으로 발표하는 것은 네이버의 책임”이라고 말했다. 이어 “속보에 대응하는 문제 등 ‘사람’이 필요한 뉴스 편집에 대한 고민도 내부에서 진행 중”이라며 “언론사들이 자체 앱을 통해 속보를 푸쉬 서비스하는 것을 네이버가 공유하는 방안을 언론사들과 협의 중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포럼이 네이버가 위촉한 각종 뉴스 서비스 관련 위원회를 통합하는 방안을 제시한 것과 관련해서는 “카카오와 함께 하는 뉴스제휴평가위원회를 뺀 나머지 4개 기구(포럼, 뉴스 알고리즘 검토 위원회, 네이버 뉴스 편집자문위원회, 댓글 정책 이용자 패널)는 위원들의 활동 기간이 만료되는 대로 하나로 구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문] ‘네이버 뉴스 기사배열 공론화 포럼’이 제안하는 기사배열 원칙 9가지

1. 네이버 이용자는 다양하고 품질이 우수한 뉴스를 자신이 원하는 방식으로 소비할 권리를 가진다. 네이버는 이용자가 다양한 방식으로 뉴스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한다.

2. 기사 배열과 관련하여 네이버는 뉴스를 생산하고 공급하는 언론사를 불합리하게 차별하지 않고, 뉴스 유통 플랫폼으로서 정치적인 영향을 받지 않으며, 자율적으로 언론사가 생산한 뉴스를 이용자에게 전달하는 역할에 집중한다.

3. 기사배열과 관련된 네이버와의 제휴방식은 언론사가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으며, 네이버는 뉴스 생산자인 언론사와의 합리적인 제휴와 수익배분을 통해 건강한 뉴스 생태계 발전에 기여한다.

4. 뉴스 기사 배열의 문제는 결국 ‘신뢰’의 문제이므로 뉴스 배열 과정의 투명성 그리고 뉴스 배열 결과의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네이버는 최대한 노력한다.

5. 이용자 맞춤형 뉴스를 제공하기 위해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활용하되, 알고리즘을 이용한 뉴스 배열의 목적, 범위, 조건, 절차 및 방법 등을 명시한 알고리즘 관리방침을 공개한다. 또한 알고리즘 적용의 결과를 확인하고 역기능을 방지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외부의 기구를 통해 검증을 받고 그 내용을 공개한다.

6. 우리 사회의 구성원들이 알아야 할 좋은 뉴스를 적극적으로 이용자에게 공급하기 위해 네이버는 ‘사람’이 선택한 뉴스 서비스를 일정 부분 유지한다. 단 ‘사람’이 배열하는 부분은 객관적으로 검증된 뉴스 전문가가 담당하거나 언론사 기자들과 협업하는 방식으로 운영한다.

7. 네이버의 뉴스 서비스 관련 위원회들을 통합하여 콘트롤 타워 기능을 부여하고, 뉴스 배열의 과정과 결과를 분석하고 정리하여 언론사, 이용자 등에게 투명하게 공개하고 보고한다.

8. 가짜뉴스와 악성댓글의 확산, 지역 저널리즘의 약화 등 뉴스 관련 사회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네이버는 사회적인 책임을 갖고 기술적, 경영적, 법적 노력을 다하며 이를 위해 언론사, 이용자와 적극적으로 소통한다.

9. 네이버는 이용자의 뉴스 및 알고리즘 리터러시 향상을 위한 교육과 연구를 위해 노력하며, 이용자 스스로 뉴스를 검증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공한다.

김효실 기자 trans@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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