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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 : 2018.05.23 17:45 수정 : 2018.05.23 20:18

갭(GAP)이 판매하다 중국의 항의에 회수를 약속한 티셔츠. 중국 대륙 밑에 하이난다오는 표시돼 있지만 대만은 빠져 있다.

한달 시한 이틀 앞두고 살펴보니
중국 취항 36개사 중 20곳 변경
미국 항공사들은 예전 그대로
환구시보, 불응사 리스트 공개

갭(GAP)이 판매하다 중국의 항의에 회수를 약속한 티셔츠. 중국 대륙 밑에 하이난다오는 표시돼 있지만 대만은 빠져 있다.
중국 정부가 외국 항공사들의 대만 관련 표기를 문제 삼으면서 시정을 요구한 시한이 임박한 가운데, 대다수 항공사들이 표기를 변경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만을 고립시키려는 중국의 압박이 정부 영역을 너머 민간 기업으로까지 확산되면서 불만도 쏟아지고 있다.

중국 민용항공국(민항국)은 지난달 25일 중국에 취항하는 36개 항공사에 공문을 보내, 각 회사의 누리집에서 대만을 중국의 일부로 표기하라고 요구했다. ‘국가’ 또는 ‘국가·지역’을 선택하는 항목에서 중국과 대만을 같은 분류 선상에 둘 수 없으며, 만약 같이 둔다면 ‘중국의 대만(Taiwan China)’이라는 식으로 대만이 중국의 일부라는 점을 분명히 하라는 내용이었다. 민항국은 한 달의 시한을 주며 이에 따르지 않을 경우 ‘민간항공산업 신용관리시험법’에 따라 적절한 조처를 취하겠다고 경고했다. 어떤 조처를 취할지는 언급하지 않았다.

중국의 요구에 따라 영국 항공사 브리티시에어웨이스는 예약 사이트에서 대만행 항공편을 ‘중국의 대만(Taiwan-China)’으로 안내하고 있다.
대만의 공식 명칭은 1911년 쑨원이 건국한 중화민국이다. 대만은 헌법상 1949년 대륙에 수립된 중화인민공화국(중국)을 인정하지 않는다. 중국과 대만 모두 ‘하나의 중국’ 원칙에 따라 두개의 중국이 공존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다. 따라서 이중 수교도 불가능하다. 다만, 현실적으로는 중국과 대만이 두 개 국가로 기능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구분해 표기하는 글로벌 기업도 있었다. 하지만 최근 중국이 ‘영토 주권’을 강조하며 외국 기업들까지 다잡고 나선 것이다.

예고한 한 달 시한이 이틀 앞으로 다가온 23일 현재 각 항공사의 누리집을 보면, 상당수가 중국의 요구에 굴복한 것으로 확인된다. 아예 대만을 중국의 일부로 취급하거나, ‘중국대륙과 홍콩·마카오·대만’이라는 항목을 만들어 대만을 그 아래에 집어넣은 경우도 있다. 민항국 요구대로 ‘대만’을 ‘중국의 대만’이라는 표기로 바꾼 곳도 있다. <에이피>(AP) 통신은 아시아나항공, 에어캐나다, 루프트한자 등 20개 항공사가 대만을 중국의 하부 분류에 집어넣었다고 전했다.

하지만 유나이티드항공, 아메리칸항공, 델타항공, 하와이항공 등 미국 항공사들은 바꾸지 않고 있다. 이는 미국 정부의 방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백악관은 5일 성명에서, 중국의 요구는 “전체주의적 난센스”이며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 기업과 시민들에게 그들의 정치적 시각을 강요하는 중국공산당의 흐름을 비판했다”고 밝혔다.

중국의 강경 민족주의를 대변하는 <환구시보>는 23일 민항국의 요구를 따른 항공사들을 넣은 ‘합격자 명단’과 그렇지 않은 ‘블랙리스트’를 공개하며 여론을 자극했다. 블랙리스트에는 미국 항공사들과 콴타스항공(오스트레일리아), 싱가포르항공, 에어프랑스, 일본항공(JAL), 전일본공수(ANA), 대한항공이 포함됐다. 특히 이 기사는 대한항공이 대만을 ‘동남아·인도’ 항목에 넣었다며 “참을 수 없다”고 적었다.

대만 표기와 관련한 논란은 올 초 미국계 델타항공과 매리엇호텔, 스페인 의류 브랜드 자라가 누리집에서 대만을 별도의 나라로 표기해온 것에 대해 중국인들이 격렬하게 반응하며 뜨거워졌다. 이 업체들은 중국 소비자들의 불매 위협에 ‘중국의 영토 주권에 대한 존중’을 약속하며 공개 사과했다. 미국 의류 브랜드 갭(GAP)도 대만이 빠진 중국 지도를 그려넣은 티셔츠를 팔다가 중국의 항의에 제품 회수를 약속하고 사과했다.

베이징/김외현 특파원 oscar@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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