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오전 일본 간사이 지방 효고현에서 JR 후쿠지야마 7량 전차가 탈선, 전복되는 사고가 났다. 37명이 사망하고 200명 이상이 부상을 입었다고 교도 통신은 전했다. (교도/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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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2보] 4시 현재 25일 오전 9시 20분께 일본 효고현아마가사키시 JR 후쿠치야마선 다카라쓰카-도시샤 구간에서 7량 편성의 쾌속열차가 탈선, 전복되면서 앞쪽 2량이 선로변 맨션 1층에 충돌했다. 이 사고로 오후 4시 현재 승객 50명이 사망하고 239명이 부상했다. JR니시니혼에 따르면 사고 당시 열차는 거의 만원 상태로 약 580명이타고 있었다. 이날 사고의 인명피해는 정면충돌로 42명이 숨진 1991년 시가현 시가라키고원철도 사고를 웃도는 것으로 160명이 사망한 1962년 도쿄시내 미카와시마 사고 이래 43년만에 최악의 철도사고로 기록됐다. 사고지점은 아마가사키역에서 북서쪽으로 1㎞ 가량 떨어진 커브구간으로 7량중5량이 털선했으며 일부는 탈선후 주차장에 서있던 자동차를 들이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사고원인은 즉각 확인되지 않았으나 전문가들은 시속 70㎞인 사고구간을 과속운행한 것이 탈선의 원인일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사고열차는 바로 전 정차역에서 정차위치를 8m 정도 지나쳐 정차위치를 바로잡은 후 승객이 내리고 탄 후 출발하는 바람에 직전 역을 예정시간보다 1분 30초 정도 늦게 출발했다. JR니시니혼에 따르면 사고구간 진입전 직선 구간의 제한속도는 120㎞로 이론상커브구간 주행속도가 133㎞ 이상이면 탈선한다. 사고 구간에는 제한속도를 초과할 경우 자동적으로 브레이크가 걸리도록 하는장치가 설치돼 있었으나 자동속도제어기중 가장 오래된 구형이어서 제한속도를 초과하더라도 제동이 걸리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총리실과 국토교통성은 각각 대책본부를 설치하고 차안에 갇힌 승객 구조작업을 지휘했다.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郞) 총리는 관저에 설치했던 긴급연락실을 대책본부로 격상시킨 후 "관계부처가 긴밀히 연계해 빈틈없이 대처하라"고 지시했다. 효고현도 사고대책본부를 설치하고 육상자위대에 인명구조를 위한 긴급출동을요청했다. (도쿄/연합뉴스) [3보] 오후 12시 25분 일본 간사이 지방 효고현 아마가사키시 국철 JR 후쿠치야마선상에서 25일 오전 발생한 열차 전복 사고로 인한 사망자가 25명으로 늘어났다고 현지 소방관계자들이 밝혔다. (도쿄 AFP/연합뉴스) [2보] 오전 11시 40분 일 간사이 열차전복사고 사상자 200여명 일본 간사이 지방 효고현 아마가사키시 국철 JR 후쿠치야마선상에서 25일 오전 발생한 열차 전복사고로 인한 사망자가 16명, 부상자가 185명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고 교도통신이 보도했다. 교도통신은 효고현 경찰을 인용, 이날 오전 11시40분 현재 사상자를 이같이 집계하고 숫자는 더욱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고 전했다. (도쿄/연합뉴스)
[종합 1보] 일본 간사이 열차전복사고..140여명 사상 25일 오전 9시20분께 일본 간사이 지방효고현 아마가사키시 국철 JR 후쿠치야마선상에서 7량 편성의 쾌속열차가 탈선, 전복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오전 11시30분 현재까지 이 사고로 140여명의 승객이 부상했으며 여성 2명의 사망자가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상자도 6-7명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목격자들은 쾌속열차가 아마가사키와 스카구치 사이 구간의 건널목 부근에서 승용차와 충돌한 뒤 여성전용을 포함한 앞쪽 3량이 탈선하고 맨앞 1량은 철로옆 고층 아파트 1층을 들이받고 전복, 크게 파괴됐다고 전했다. 사고현장은 아마가사키 역에서 북서쪽으로 1㎞ 가량 떨어진 지점으로 인근에 도매시장과 공장 등이 있다. 다카라즈카-도시샤를 운행하는 쾌속열차는 사고 당시 시속 70㎞의 속도로 달리고 있었다. JR니시니혼측은 사고 열차에는 총 580명의 승객이 타고 있다고 밝혔다. 현지 언론은 승객의 상당수가 열차 안에 갇혀 있는 상태이며 현재 아마가사키소방국 등의 긴급 구조작업이 진행되고 있다면서 사상자가 더욱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일본 총리실과 국토교통성은 각각 긴급연락실과 대책본부를 꾸리고 구조작업을진두지휘하고 있다. (도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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