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광고

광고

기사본문

등록 : 2019.12.29 12:00 수정 : 2019.12.30 02:01

태안해안 꽃지해변의 일몰. 국립공원공단 제공

태안해안 꽃지해변의 일몰. 국립공원공단 제공

연말연시를 맞아 환경부 산하 국립공원공단이 해넘이·해맞이 명소 10곳을 선정했다.

해넘이 명소 5곳은 △태안해안 꽃지해변(충남 태안) △한려해상의 달아공원(경남 통영)과 초양도(경남 사천) △변산반도 내 채석강·적벽강(전북 부안) △다도해 정도리 구계등(전남 완도)이다. 연말인 31일 일몰 시각은 오후 5시30분께다.

공단 쪽은 명승 69호 ‘할미·할아비 바위’ 사이로 떨어지는 태안 꽃지해변의 일몰이 서해안 3대 낙조 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또 변산반도의 채석강·적벽강은 석양이 비칠 때 붉은색으로 물들어 황홀한 일몰을 경험할 수 있다고 밝혔다. 한려해상 달아공원은 남해안 최고의 일몰을 감상할 수 있는 곳으로, 전망대에 오르면 한려수도 작은 바위섬 사이로 지는 일몰이 장관을 이룬다.

한려해상 초양도-삼천포대교의 일몰. 국립공원공단 제공

2020년 1월1일 오전 7시38분부터 시작하는 해맞이 명소 5곳은 △지리산의 천왕봉과 바래봉 △설악산 대청봉 △북한산 백운대 △태백산 함백산이다.

지리산 천왕봉은 ‘지리 10경’ 중 제1경으로, 첩첩이 능선 사이로 떠오르는 일출의 장엄함과 웅장함이 압도적이라고 공단 쪽은 설명했다. 중산리(경남 산청)부터 4시간가량 소요되는 천왕봉 산행이 부담스러운 초보자에겐 2시간 거리인 지리산 바래봉의 ‘눈꽃 해맞이’를 추천했다.

지리산 천왕봉의 일출. 국립공원공단 제공

설악산 대청봉은 동해에서 떠오르는 해와 수묵화 같은 화채능선의 산줄기가 어우러져 장관을 이룬다. 북한산 백운대는 우뚝 솟은 인수봉과 어우러지는 해맞이가 남다르며, 태백산 내 함백산은 눈부신 눈꽃 일출이 특징이라고 공단 쪽은 설명했다. 각 공원 입구에선 해맞이 탐방객을 위해 핫팩과 차 나눔 행사를 열고 가야산탐방원, 설악산탐방원에선 20대 청년을 대상으로 한 희망캠프를 운영한다.

박기용 기자 xeno@hani.co.kr

광고

브랜드 링크

멀티미디어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한겨레 소개 및 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