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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 : 2006.03.15 21:57 수정 : 2006.03.15 21:57

신문 공동배달을 통해 국민의 매체 선택권을 확대하고 신문산업의 발전을 돕기 위해 설립된 신문유통원이 15일 공식 출범했다. 강기석 신문유통원장(왼쪽에서 네번째)과 권영길 민주노동당 의원(여섯번째), 정동채 문화관광부 장관(일곱번째) 등 참석자들이 현판식을 마친 뒤 박수를 치며 개원을 축하하고 있다. 이정아 기자 leej@hani.co.kr

3월15일 공식출범


신문유통원(원장 강기석)이 15일 오전 서울 정동 사옥에서 개원식을 갖고 현판을 내걸었다. 이날 개원식에는 정동채 문화관광부 장관과 장대환 신문협회 회장 등 각계 인사 200여 명이 참석했다. 지난해 11월 출범한 뒤 신문사 사장단 접촉, 지국 조사 등으로 기초를 닦아온 신문유통원은, 앞으로 신문 공동배달센터 개설 작업에 본격 돌입한다.

신문유통원은 2010년까지 5년 동안 신문법에 따라 1020억원의 국고 지원을 받아 신문 공동배달 체제를 구축하게 된다. 이를 통해 국민들이 제 때 원하는 신문을 받아보는 ‘매체 선택권’을 갖도록 하겠다는 것이 신문법의 취지다. 배달이 안 돼 독자들이 보고 싶은 신문을 보지 못하는 일은 없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신문사에도 큰 도움이 된다. 독자적 유통망이 완전하지 못한 작은 신문사들은 배달 서비스를 개선할 수 있으며, 큰 신문사들도 배달의 효율성을 높여 수억원의 유통 비용을 아낄 수 있기 때문이다. 공동배달은 또 지국 사이의 협력의 틀이 돼 무가지와 경품 등 불법 판촉을 낳는 과당 경쟁을 자제하는 매개가 될 수도 있다.

효율성 높여 비용 절감
불법판촉 줄이는 계기 기대

신문유통원은 2010년까지 전국에 공동배달센터 700여 곳을 개설한다는 목표를 세웠는데, 신문유통원 직영센터와 일선 지국장들이 모여 공동배달을 하는 민영센터 두 가지 형태로 설립된다. 일단은 물류 비용이 적게 드는 수도권에 집중할 방침이다. 4월에 최소 두 곳의 공동배달센터를 세우는 등 올해 안에 서울, 인천, 경기 등 수도권에 모두 50곳을 둘 계획이다. 이렇게 되면 수도권의 기초자치단체(76곳) 대부분에 거점을 마련하는 셈이다. 신문유통원은 각 기초자치단체마다 2~3개의 공동배달센터를 세우면 제대로 된 배달망이 구축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올 수도권 50곳 센터 설립
2010년까지 700곳 열기로

권선준 신문유통원 경영기획실장은 “사업 첫 해인 올해는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최적의 공동배달 모델을 개발하는 것이 최우선 목표”라며 “배달 연계망 구축이 쉬운 수도권을 대상으로 이를 개발한 뒤 낙후 지역을 포함해 전국적으로 점차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신문유통원의 미래는 여전히 안개 속에 가려져 있다. 전국적 유통 조직망을 갖추겠다는 것이니, 채산성을 갖추지 못하면 ‘돈 먹는 하마’로 전락할 수 있다. 그래서 신문뿐 아니라 교통, 종교, 대중오락 등 각종 전문지(주로 주간)와 정보간행물로 취급 물품을 늘려나간다는 전략을 세워두고 있다.

하지만 성공의 열쇠는 무엇보다 공급 물량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중앙일간지들이 쥐고 있다. 그래서 신문사와 각 지국의 태도가 가장 중요하다. 그런데 <동아일보> <조선일보> <중앙일보>가 아직까지는 불참의 뜻을 밝히고 있어 쉽지 않은 형국이다.

이에 따라 각 지국들의 태도가 결정적 변수가 됐는데, 처음엔 참여 의사를 밝혔던 지국들이 본사의 견제로 최근 관망세로 돌아섰다. 김진현 신문유통원 운영관리팀장은 “지국장들은 물론 일부 신문사마저 지금의 지국 체제로는 곤란하다는 점을 알고 있다”며 “이들을 얼마나 설득할 수 있느냐가 성공의 관건”이라고 말했다.

채산성 확보 어려움 속
조중동 불참에 지국 관망세

지국장들을 설득하는 게 불가능한 일만은 아니다. 실제 지국장들은 “공동배달의 필요성을 절절히 느낀다”고 입을 모은다. 신문 구독자가 줄어드는 상황에서 공동배달이 크게 효율적일 뿐 아니라, 실제 현장에서는 부분적으로 공동배달이 이뤄지고 있기 때문이다. 배달원들끼리 신문을 나눠 배달원 한 명이 아파트 한 동의 신문을 모두 돌리는 식이다. 이런 지국장들의 바람을 공동배달센터로 연결하고, 이를 통해 신문사들의 동참을 유도해낸다는 게 신문유통원 쪽의 구상이다.

신문유통원은 일선 지국장들을 설득하기 위해 오는 23일께 일반인을 대상으로 민영센터 참여의 이점 등을 알리는 사업설명회를 열 예정이다.

안창현 기자 blue@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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