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광고

광고

기사본문

등록 : 2005.07.29 01:24 수정 : 2005.07.29 02:13

일본 민영방송사들이 온라인 콘텐츠를 공급하려 설립한 <트레솔라>의 후쿠다 이즈미 사업기획실장이 위성방송 <비에스아사히> 서비스하는 ‘데이터온라인방송’을 설명하고 있다.

[접속, 뉴 뉴미디어] ⑦신문왕국의 변신-일본


⑴ 디지털시대 ‘뉴미디어 춘추전국’
⑵ 인터넷은 안정적 대안인가
⑶ 독자가 원하는 대로-미국
⑷ 수익모델을 찾아서-미국
⑸ 통신과 신문의 결합-북유럽
⑹ 권위지는 무풍지대?-서유럽
⑺ 신문왕국의 변신-일본

일본은 전통 미디어의 ‘왕국’이다. 인구 1000명당 646부에 이르는 신문구독률은 노르웨이에 이어 세계 2위다(2003년 세계신문협회 조사). 전체 구독부수 5300만부 안팎의 기반 위에 연간 1조엔(10조원) 규모의 광고시장이 형성돼 있다. 지상파 방송의 광고시장은 연간 2조엔 규모다. 전체 광고시장 규모가 7조원대인 한국과 견줘보면, 일본의 신문과 방송 시장기반이 얼마나 탄탄한지 쉽게 짐작할 수 있다.

물론, 신문과 방송이 지배하는 나라라고 해서 뉴미디어의 도전을 비켜갈 수는 없다. 최근 일본의 통신환경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차세대 네트워크로 떠오른 ‘광가입자망’(FTTH·Fiber To The Home)은 벌써 150만명이 가입해, 세계 1위를 달리고 있다. 2008년이면 1500만명이 가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보다는 한발 늦었지만, 초고속통신망의 보급률도 2004년 말 이미 62%를 넘어섰다. 이만하면 뉴미디어를 위한 인프라는 나무랄 데가 없다.

신문, 온라인에 지면기사 쓰면 “특종뺏겼다” 불만
방송, 온라인 융합 전력…시청자 반응은 ‘미지근’
“뉴미디어 정착하려면 수용자 변화도 중요” 지적

이런 통신환경의 변화는 일본인들의 뉴스 소비 행태에도 적잖은 영향을 주고 있다. 일본에서도 역시 뉴미디어시대의 총아는 인터넷이다. 2005년 일본 통신백서를 보면, 일본인들이 뉴스를 보려고 주로 이용하는 매체(복수응답)는 텔레비전이 84%로 가장 높았고, 인터넷이 그 다음이었다(67%). 신문은 62%에 머물러, 처음으로 인터넷에 2인자 자리를 내줘야 했다.

일본 신문들도 나름대로 뉴미디어가 미칠 영향을 주시하고 신문의 새로운 방향을 타진해왔으나, 인터넷 미디어 진출의 성과는 그다지 신통치 못했다는 자체 평가를 내리고 있다. 니시노 흐미야키 일본신문협회 편집제작부장은 “지난 10년 동안 ‘버스를 놓치지 말자’는 구호 아래 신문에 인터넷을 접목하려는 노력을 해왔지만 온라인 사업에서 흑자를 내거나 미래를 발견한 신문은 거의 없었다”고 말했다.

하지만 버스를 놓치지 않으려고만 했을 뿐, 버스를 자신의 것으로 만들려는 노력은 부족해 보인다. 일본신문협회 편집제작부 인터넷담당 미세 오토야스는 “일본에서는 일부 신문 기사는 온라인 서비스를 하지 않는다”며 “온라인판에서 기사를 쓰면 지면 기자들이 ‘특종을 빼앗아간다’고 펄쩍 뛴다”고 전했다. 미세는 “28개 신문사가 인터넷에 동영상을 서비스하지만 콘텐츠는 볼품없다”며 “기자들이 디지털 카메라와 동영상 장비로 찍어오는 건 기자회견 같은 죽은 장면뿐”이라고 덧붙였다.


신문과 달리 방송의 뉴미디어에 대한 관심은 조바심에 가깝다. <트레솔라>는 지난 2001년 <아사히>, <후지>, <도쿄> 등 일본의 3대 민영방송이 온라인에 콘텐츠를 공급하려고 만든 회사다. 경쟁관계에 있는 방송사들끼리 방송과 온라인을 융합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려고 머리를 맞댄 것이다. 여기에 일본 최대 통신회사인 엔티티 도코모를 비롯해 미쓰비시, 소니, 스카이 퍼팩트 티브이 등도 지분을 출자했다.

트레솔라는 지금까지 2번의 실험을 통해 온라인에 방송용 콘텐츠를 공급할 수 있는 지를 실험했다. 지난 2002년 4곳의 웹호스팅(ISP) 회사와 스트리밍기법을 이용해 온라인에 음악, 스포츠, 다큐멘터리 등을 시범 서비스했다. 지금은 80~90년대 인기 프로그램 60여종을 6000여명의 회원들에게 공급하며 반응을 살피고 있다. 트레솔라의 후쿠다 이즈미 사업기획실장은 “광고보다는 콘텐츠 유료화로 수익을 올리려고 온라인에 맞는 콘텐츠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일본 공영방송인 엔에이치케이는 지난 2004년 영상을 내보내면서 동시에 온라인으로 추가 정보를 제공하는 ‘데이터 온라인’ 방송을 서비스하고 있다. 와다 이쿠오 종합기획실 공공방송서비스개발 담당국장은 “아직 시청자들은 텔레비전은 텔레비전, 인터넷은 인터넷이라는 인식이 강하고, 매체융합의 편리함에 익숙지 않다”고 말했다.

일본의 공영방송 <엔이치케이>는 지난 2000년 비에스(방송용 위성)디지털방송을 시작하면서 디지털화 노선을 본격화했다. 지난 2004년 시작한 ‘데이터 온라인’ 방송은 영상을 내보내면서 동시에 온라인으로 추가 정보를 제공한다. 신청자들은 텔레비전을 보면서 리모컨 하나로 인터넷에 접속해 지역 뉴스, 기상정보, 교통방송, 지진정보, 생활가이드 등 다양한 정보에 접속할 수 있다. 방송과 인터넷이 각각의 장점을 살려 융합한 모델이다.

그러나, 수용자의 반응은 아직 미지근하다. 디지털 텔레비전 수상기의 가구 보급률이 50%를 넘지만, 엔에이치케이의 데이터 온라인을 접속하는 시청자는 눈을 씻고 찾아봐야 할 정도다. 와다 이쿠오 종합기획실 공공방송서비스개발 담당국장은 “아직 시청자들은 텔레비전은 텔레비전, 인터넷은 인터넷이라는 인식이 강하고, 매체융합의 편리함에 익숙지 않다”고 안타까워했다.

신문 쪽은 공급자의 태도가 느슨하고, 방송 쪽은 수용자가 변화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게 일본 뉴미디어의 현주소다. 일본신문협회 미세 오토야스는 “브로드밴드 환경이 정착되면 일본 신문도 지금의 위상을 누리기는 어려울 것”이라며 “신문과 인터넷의 상생 고리를 찾는 노력을 계속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엔에이치케이 와다 이쿠오 국장은 “뉴미디어가 정착하려면 기술발전뿐 아니라 수용자들의 태도나 문화의 변화도 중요하다”며 “그러나 수용자에 앞서 미디어가 먼저 준비하고 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끝> 도쿄/ 글·사진 박종찬 기자


70년대부터 쌓아온 콘텐츠로 유료화 성공
니혼게이자이신문의 영문 유료 사이트 <엔엔아이>

일본 최대의 경제신문인 니혼게이자이신문의 영문 유료 뉴스 사이트 엔엔아이(www.nikkei.net), 니혼게이자이신문은 70년대부터 체계적으로 유료 콘텐츠 사업을 준비했다.
일본 신문들은 대체로 인터넷에 무관심하지만,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만은 예외다.

<엔엔아이>는 닛케이가 유료로 운영하는 영문 경제뉴스 사이트다. 지난 1999년 설립해, 일본은 물론 미국 유럽 한국 등에 분 단위로 올라오는 경제뉴스와 시장자료, 주식정보 등을 서비스하고 있다. 주요 콘텐츠는 닛케이의 일본어 기사를 영문으로 재편집하거나 취재기자들의 정보를 재가공한 것이다. 구독료는 6개월에 6천엔, 또는 54달러다.

현재까지 일본에서 엔엔아이를 따라올 뉴스 사이트는 없다는 평가를 받는다. 엔엔아이의 경험을 바탕으로 닛케이는 수익구조의 대부분을 온라인 뉴스 서비스에서 창출하겠다는 야심찬 계획을 세워놓고 있다. 엔엔아이 쿠사카 카요시 편집국장은 “아직까지 유료화 전략은 매우 성공적”이라며 “하루가 다르게 변하는 기술의 발전에 유연하게 대응하면서 온라인에서 수익구조를 창출하려는 전사적 노력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닛케이의 이런 자신감은 70년대부터 꾸준히 준비해온 뉴미디어 전략에서 나왔다. 닛케이는 70년대 이미 사내에 데이터뱅크국(정보국)을 만들고 영문뉴스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했다. 경영진은 그 시절 “통신을 통해 뉴스를 서비스하는 시대가 도래할 것”이라며 “새로운 시대를 준비해야 한다”는 경영철학을 내세웠다. 84년에는 닛케이텔레콤이라는 자회사를 만들어 데이터뱅크국에 축적된 정보를 영문뉴스로 재가공해 피시통신에 유료로 팔았다. 결국 70년대부터 꾸준히 준비한 것이 엔엔아이 유료서비스의 튼튼한 기반을 이뤘다.

쿠사카 편집국장은 유료서비스 성공과 관련해 “70, 80년대에는 인터넷이 없고 통신을 이용한 광고모델도 존재하지 않았기 때문에 처음부터 유료 콘텐츠로 수익을 올리는 것을 고민할 수밖에 없었다”며 “무료 서비스를 생각했다면 엔엔아이는 성공할 수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민간 자율조정 돕고 콘텐츠 관리 체계화
일 정부의 지적재산입국 계획


기술의 발전에 따라 뉴미디어는 끊임없이 양산된다. 그러나, 관심은 콘텐츠로 모인다. 수없이 출연하는 뉴미디어는 내용물인 콘텐츠가 없으면 쓸 곳 없는 빈 그릇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일본 정부는 뉴미디어 시대에 대비해 콘텐츠 관리에 체계적으로 나서고 있어서 주목된다. 지난 2002년 여러 국가기관에 흩어져 있는 콘텐츠 관리를 일원화하려고 내각관방(총리 비서실) 아래 지적재산전략추진사무국을 만들었다. 체계적인 콘텐츠 관리로 국가의 문화산업 역량을 끌어올리는 것이 주요 임무다. 지적재산입국을 내세운 고이즈미 총리가 직접 의장을 맡아 진두지휘한다. 와타나베 노리코 참사보좌관은 “다매체 시대에 콘텐츠는 가장 중요한 국가의 지적재산”이라며 “지적재산입국은 국가의 핵심 전략사업”이라고 설명했다.

사무국의 1차 목표는 온-오프라인에서 콘텐츠 생산을 활성화할 방안을 찾는 것이다. 영화, 애니메이션 등 문화상품을 개발하는 중소업체에 정부가 5000만엔(5억원)의 보조금을 지급한다. 대학생 등을 대상으로 콘텐츠 생산인력을 교육하는 것에도 예산을 쓰고 있다. 콘텐츠 사용 과정에서 생기는 저작권 문제와 각종 분쟁을 해결하기 위해 법과 제도를 정비하는 것도 중요한 임무다. 국제사회에서 유통되는 일본 콘텐츠의 보호와 증진도 장기적인 사업계획에 잡혀 있다.

그러나, 사무국은 콘텐츠 진흥을 위해 과도한 행정 규제나 법적인 통제를 내세우지 않는다. 민간의 자율적인 조정 노력이 우선이다. 와타나베 참사보좌관은 “뉴미디어가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상황에서 콘텐츠를 매개로 한 지적재산권의 분쟁은 피할 수 없다”며 “생산자, 유통업자, 사용자가 대화하면서 자율적으로 콘텐츠 사용 규범을 만들어 창조적인 시장이 질서있게 발전하도록 돕는 것이 국가의 몫”이라고 말했다. 도쿄/박종찬 기자



광고

관련정보

브랜드 링크

멀티미디어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한겨레 소개 및 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