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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 : 2019.08.13 15:24 수정 : 2019.08.13 20:58

프로야구 2019 케이비오(KBO)리그 개막전 장면. 한겨레 자료사진

2년 연속 감소세 이어져

프로야구 2019 케이비오(KBO)리그 개막전 장면. 한겨레 자료사진
프로야구 관중이 4년 만에 700만명 대로 추락할 것으로 보인다.

2019 케이비오(KBO)리그는 12일 현재 전체 일정의 75%(542경기)를 치른 결과 569만6913명이 입장했다. 전년도 같은 기간 617만7475명보다 8% 감소한 수치다.

경기당 평균 1만510명이 야구장을 찾아, 산술적으로 720경기(팀당 144경기)를 모두 소화하면 관중 수는 757만명 정도에 그친다. 케이비오 사무국 역시 올 시즌 관중이 지난해(807만3742명)보다 50만~60만명 가량 줄어들 것으로 예측했다. 올 시즌 개막을 앞두고 10개 구단이 목표로 세웠던 878만명보다 100만명 이상 못 미친다.

구단별로 보면 새 구장인 창원엔시(NC)파크를 건립한 엔시 다이노스가 유일하게 59% 증가했고, 나머지 9개 구단의 관중은 모두 감소했다. 기아(KIA)와 한화, 롯데가 성적 부진의 직격탄을 맞았다. 기아의 관중이 전년 대비 무려 29% 줄었고, 한화와 롯데 역시 각각 17%와 15% 줄어들었다. 특히 비교적 좋은 성적을 올리고 있는 엘지(LG)가 14% 줄었고, 창단 첫 ‘가을야구’를 노리는 케이티(kt)마저 13% 감소해 프로야구 전체가 침체기에 들어간 양상이다.

프로야구는 2007년 400만명, 2008년 500만명을 돌파했고 2011년 600만명, 2012년 700만명대로 올라섰다. 이어 2016년부터 지난해까지 3년 연속 800만명 관중시대를 열었으나 지난해 상승세가 꺾인 뒤 2년 연속 감소세가 이어지고 있다.

류대환 케이비오 사무총장은 “초반부터 ‘5강 5약’으로 나뉘는 등 10개 구단의 전력 불균형으로 팬들의 관심이 떨어진 것으로 보인다”며 “2년 연속 관중이 감소했는데 중장기 발전 계획을 새로 세우겠다”고 밝혔다.

이찬영 기자 lcy100@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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