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광고

  • 원을 봐요, 원밖에 안보여요?
    전에 해결했던 문제 중에 이런 것이 있었다. “일정한 지름을 가진 원을 왼쪽으로 일정 거리 이동시킬 때 생기는 이동 흔적의 넓이를 구하라.” 구체적인 숫자가 제시되니 복잡해 보인다. 이런...
    2005-01-23 20:44
  • 손전등 태양 삼아 달나라 비춰 볼까
    아이들과 밤하늘의 둥근 달을 보며 ‘달은 왜 빛날까’라는 의문을 던져 주고 그 해답을 놀이와 연결해 보자. 대상은 초등학교 저학년. 준비물 손전등, 상자, 종이, 그림 놀이방법 ...
    2005-01-23 20:42
  • 내가 직접 만든 달력에는 엄마 · 아빠 생일도 빨간날
    2005년 을유년 새해를 맞은 지도 벌써 한 달이 다 돼 간다. 많은 사람들이 새해 계획을 세우고 지금까지보다 더 나은 한 해가 되기를 바라는 것처럼, 아이들도 아무 생각 없이 새해를 맞게 ...
    2005-01-23 20:39
  • 황제, 신·인간 위에 용으로 ‘우뚝’
    동양의 최고신 황제는 어떤 모습일까? 그는 얼굴이 넷이었다고 하는데 이것은 사방을 관찰하고 다스리는 지배자의 형상이 아닐 수 없다. 그리고 그는 누런 용의 몸을 하고 있다고 했는데, 누...
    2005-01-23 20:37
  • 석굴암, 원과 정사각형으로 ‘천원지방’ 구현
    석굴암 안에 서서 천장을 바라보면 절제된 아름다움이 절로 느껴진다. 반구 모양의 천장에 박혀 있는 연꽃 모양의 둥근 돌에서 눈을 떼기가 쉽지 않다. 둥근 돌을 해라고 가정하면 햇살이 안...
    2005-01-23 19:59
  • 아이들 ‘생각의 창’ 어떻게 열어주지?
    우리 사회가 오랜 기간 멍에처럼 짊어져 온 입시 위주의 주입식 교육은 학교 교육에 짙은 그림자를 남겼다.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력을 길러 주는 교육의 부재도 어두운 그림자의 일부다....
    2005-01-23 19:49
  • 아자아자 가자!
    하는 학생회 가자'에서 겨울 방학 모꼬지를 다녀왔습니다. 이번 모꼬지는 고3 친구들을 위한 모임이었기에 저를 포함하여 6명의 고3 친구들이 함께 했습니다. ‘가자’라는 학생회 모임의 1기...
    2005-01-23 19:43
  • 일탈과 양심고백 어느 쪽에 초점을?
    경우 잘못의 무게가 달라지는가? 논술문을 쓸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논제의 파악이다. 논제를 정확히 파악한 글이 모범답안이 되는 것이다. 논제를 파악할 때는 논제를 문면 그대로 생각할...
    2005-01-23 19:31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한겨레 소개 및 약관